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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일 니혼게이자이(닛케이)신문은 지난 10월말 기준 전 세계 유니콘 기업이 1200곳으로 2년 전과 비교해 2배 이상 증가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으로 격변을 맞이한 소비환경에 발맞춰 디지털화 대응에 성공한 기업들이 약진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기업가치 기준 ‘틱톡’의 모회사인 중국 바이트댄스가 1400억달러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1위를 유지했다. 2위 자리는 지난해 3위였던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의 스페이스X가 차지했다. 스페이스X의 기업가치는 지난해 9월말 740억달러에서 올해 10월말 1270억달러로 급증했다. 다음으로는 중국의 패션기업 쉬인, 온라인 결제 플랫폼 업체 스트라이프 등이 뒤를 이었다.
코로나19 팬데믹, 우크라이나 전쟁, 주식시장 침체, 인플레이션 등 어려운 거시환경 속에서도 많은 기업들이 위기 속에서 기회를 창출했다는 평가다.
다만 일부 기업들은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가파른 기준금리 인상 및 이에 따른 금융시장 침체로 투자자금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유니콘 기업들 간에도 양극화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는 진단이다. 실제 올해 3분기 ‘메가라운드’(한번에 1억달러 이상 자금조달)는 296억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69% 급감했다.
급성장한 뒤 한순간에 몰락한 기업도 있다. 지난달 파산보호를 신청한 암호화폐 거래소 FTX가 대표 사례다. FTX는 10월말 기준 10위에 위치했다.
닛케이는 “금융시장 침체로 자금확보가 어려워지면서 유니콘 기업들 간에도 명암이 엇갈리고 있다”며 “투자자들은 성장성뿐 아니라 수익성까지 요구하는 등 시장 환경이 더욱 엄격해지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