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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편 송금 서비스인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의 이승건 대표는 5일 서울 역삼 토스 사무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향후 목표를 밝혔다. 2015년 간편송금 서비스에서 시작해 2년 반 만에 누적거래액 10조원을 기록한 토스는 이제 금융사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미들맨(Middle Man)으로의 도약을 계획하고 있다.
비바리퍼블리카는 이날 간담회를 통해 이달 기준 누적 다운로드 1200만건, 누적 가입자 650만명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월 송금액은 지난 11월 기준 1조원을 넘어섰으며 누적송금액으로는 10조원에 이른다. 국내 전체 송금 시장에서 약 5%를 차지하는 수치다. 이 대표는 “내년 말에는 개인 간 거래규모 점유율이 전체 시장의 약 14.4%로 차지해 시중 은행과 비슷한 수준을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대표는 시중은행들의 앱 경쟁 사이에서 스타트업 토스가 금융소비자들의 반응을 이끌어낸 배경으로 ‘압도적인 사용자 경험’을 꼽았다. 토스는 국내 최초로 공인인증서 없이 쉽고 빠르게 송금할 수 있는 간편 송금 서비스를 출시해 2년 반 동안 10조원의 거래 시장을 키워왔을 뿐만 아니라 무료 무제한 신용조회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도입하는 등 금융 혁신을 시도해오고 있다. 이와 더불어 서비스 출시 이후 보안사고 0건을 기록하며 사용자의 신뢰까지 얻었다는 평가다. 이 대표는 “은행에 다니는 고객분들조차 편리함과 유용함에 토스앱을 이용하시는 경우가 있다”며 “모바일앱에 익숙한 젊은 층뿐만 아니라 신용조회 서비스를 통해 중년층 고객까지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라고 말했다.
현재 토스에서는 송금 외에도 CMA 연계계좌 개설, 부동산·펀드 소액투자, 비트코인 간편거래, 대출 맞춤추천 등의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달 중에는 새로운 통합 카드 조회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 대표는 “이제는 간편 송금 서비스를 넘어 토스 안에서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이미 토스 사용자의 절반 이상이 송금 외 서비스를 쓰기 위해 가입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대표는 “금융사와 제휴를 맺어 상품과 서비스를 비교하고 추천해주는 ‘금융서비스업’은 국내에서 기존에 없던 산업 분야”라며 “금융의 모든 필요를 해결해주는 금융서비스업체로 성장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