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업계 “중소기업자간 경쟁제품 지정 활성화 절실

제2차 공공구매제도 활성화위원회 개최
“중기간 경쟁제품 지정은 조달시장 진출 마중물”
  • 등록 2024-12-11 오후 2:21:24

    수정 2024-12-11 오후 2:21:24

[이데일리 박철근 기자] 중소기업계가 중소기업자간 경쟁제품 지정을 활성화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서울 영등포구 중소기업중앙회에서 ‘2024년 제2차 공공구매제도 활성화위원회’를 개최하고 이같은 논의를 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올해 공공조달 관련 주요 제도개선사항과 더불어 보완 사항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중기중앙회는 “특히 중소벤처기업부가 지난 6일 중소기업자간 경쟁제품 및 공사용자재 직접구매 대상 품목 지정 내역을 고시했다”며 “올해 추진했던 대상품목 신청 및 지정절차 관련 개선 필요사항 등 중소기업자간 경쟁제도에 대한 집중적인 논의를 했다”고 설명했다.

중소기업자간 경쟁제도는 중기부 장관이 3년마다 지정하는 제품에 대해 중소기업만 입찰에 참여하게 한 제도다. 대상제품의 지정효력이 올해 만료됨에 따라 중소벤처기업부에서 대상품목 지정을 검토 중이다.

중소기업계는 619개의 제품을 신청했지만 대기업·공공기관의 반대로 610개의 제품만 지정예고함에 따라 제품 지정 확대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순종 위원장은 “공공조달시장은 정부의 단순 물품구매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지원정책을 실현하는 특수성이 있다”며 “정부에서는 중소기업의 공공조달시장 진출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조달시장 진출의 마중물 역할을 하는 중소기업자간 경쟁제도를 활성화하기 위해 대상품목을 적극적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11일 서울 영등포구 중소기업중앙회에서 ‘2024년 제2차 공공구매제도 활성화위원회’를 개최했다. 이순종(왼쪽에서 여섯번째) 공공구매제도활성화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참서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중소기업중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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