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형환 기자]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글로컬대학30과 관련해 “글로컬대학 30개 지정은 결코 30개만을 살리기 위한 정책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9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대전·세종·충남 총장협의회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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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부총리는 1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대전·세종·충남지역 총장협의회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글로컬대학 사업을 통해 우수 모델을 발굴, 지방대의 역량을 전체적으로 끌어올리겠다는 게 이 부총리의 구상이다.
앞서 전날 교육부는 글로컬대학30 추진방안을 발표하고 과감한 혁신을 통해 생존 가능성을 보인 지방대 30곳을 뽑아 5년간 1개교당 총 1000억원을 지원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에 30개 대학에 포함되지 않는 지방대의 경우 학령인구 감소에 따라 존폐가 결정될 것이라는 의견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이 부총리는 글로컬대학이 단순히 30개 지방대만을 살리는 정책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이 부총리는 “글로컬대학으로 시작된 혁신과 변화를 통해 모든 대학이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드는 프로젝트”라고 강조했다.
이 부총리는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라이즈) 사업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교육부가 가진 행·재정적 권한을 지자체에 일부 양도하는 것이 라이즈 사업의 핵심이다. 일각에서는 교육부가 책임을 지자체에 떠넘기고 있다는 비판이 나왔다. 이 부총리는 “라이즈는 지자체와의 협력을 위한 사업”이라며 “교육부가 가지고 있던 기득권을 먼저 내려놓기 위해 (사업을)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이 부총리는 글로컬대학 사업과 라이즈 사업을 통해 대학 지원 체계를 중앙집권적 모델이 아닌 지방분권형 모델로 바꿔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그는 “대학 지원 체계가 중앙집권적이여서는 선진화된 모델을 만들기 어렵다”며 “지방정부와 중앙정부가 힘을 합쳐 대학을 지원하는 균형 있는 체제로 나가아가겠다는 것이지 교육부가 책임을 면하기 위한 권한 이양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그간 정부 재정 지원 사업에서 권한이 약했던 대학 총장들에게 힘을 실어주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이 부총리는 “이러한 큰 변화를 디자인할 때 대학 총장들이 변화의 핵심”이라며 “총장님들의 전체 대학 시스템을 바꾸려는 담대한 개혁을 뒷받침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