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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버버리그룹은 2023 회계연도 상반기(4~9월) 영업이익 2억2300만파운드(2억 766만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5% 감소했다.
매출성장률도 전분기 18%에서 1%로 크게 둔화했으며, 시장 예상치인 4.2%를 크게 밑돌았다. 버버리는 실적 부진의 이유를 중국에서의 성장 동력이 주춤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지역별로 보면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2% 성장에 그쳤으며, 북미 지역에서는 10% 역성장을 기록, 뒷걸음질쳤다.
러스 몰드 영국 대형 투자플랫폼인 에이제이벨의 투자 디렉터는 “버버리가 북미 지역에서 최악의 실적을 냈다”며 “북미 지역에서 매출 반등을 이뤄내는 것이 앞으로 조나단 아케로이드 최고경영자(CEO)의 최대 과제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주잔나 푸스 스위스 최대 투자은행 UBS 애널리스트는 “다니엘 리 디자이너의 작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이 조용하다”며 “버버리의 가격대가 타깃 고객에 비해 너무 고가이며, 소셜미디어에서 브랜드에 대한 광고도 부족한 편”이라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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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버버리는 내년 영업이익 목표치로 5억5200만~6억6800만 파운드를 제시했다. 버버리는 “조정된 영업이익은 현재 컨센서스 범위의 하단 수준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앞으로 실적 불확실성에 런던증권거래소에 상장된 버버리 주가는 이날 11%까지 하락했다. 이는 3년여 만에 가장 가파른 내림세다. 버버리 주가는 올 들어 5분의 1 이상 떨어졌다.
또 버버리는 영국에서 외국인 관광객에 대해서 부가가치세 면세 혜택이 폐지되는 등 악재가 겹쳤다.
명품 시장의 성장세 둔화 흐름은 버버리만의 문제가 아니다. 크리스찬 디올 등을 소유한 세계 최대 명품기업인 루이비통모에헤네시(LVMH)도 올해 3분기 매출 성장률은 전년 동기 대비 9%로, 전 분기(17%)의 절반 수준에 그쳤다며 매출 둔화세를 밝혔고, 까르띠에를 소유한 리치몬드그룹도 성장 둔화세를 경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