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로 6회째를 맞는 경진대회는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과 환자안전, 만족도 향상, 업무 프로세스 개선 등을 목적으로 매년 개최한다. 올해는 길었던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위드 코로나로의 전환으로 코로나 이전의 평범한 일상으로 회귀하면서 의료 질 향상에 더 많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올해 경진대회에서는 사전 심사를 거쳐 총 4개 팀이 구연 발표를 진행했다. QPS 위원들의 심사와 현장 발표를 거쳐 외래간호팀 ‘친절함이 고객 만족을 실현한다’가 대상을 수상했다. 외래간호팀은 내원 환자의 접점 부서로서 환자 응대 및 안내 시스템의 개선, 그리고 환자가 물어보기 전에 먼저 다가가는 친절 설명 서비스로 환자의 만족도를 높인 설문 결과를 발표하였다.
상담실은 ‘상담업무 표준화 작업’을 주제로 타병원 사례 수집 및 환자 설문을 통해 보다 체계화된 상담 업무 매뉴얼 구축 현황을, 귀검사실은 ‘업무 효율성 제고 및 환자 만족도 증대’를 주제로 미흡한 부분에 대한 성찰과 분기별 개선 실적 모니터링 결과를 보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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