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이민정 기자] IBM이 세일즈포스와 인공지능(AI) 부문에서 협력한다고 밝혔다. 6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IBM과 세일즈포스는 양사의 AI 소프트웨어인 왓슨과 아인슈타인을 결합한 AI 서비스를 올해 하반기부터 기업 고객 등을 대상으로 서비스할 방침이다.
IBM과 세일즈포스는 주력한 AI 분야가 다르기 때문에 결합한 서비스가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예를들어 세일즈포스의 아인슈타인은 세일즈포스 고객의 구매 행태를 분석한 데이터 등을 이해하도록 설계됐고 왓슨은 공개된 정보들인 소셜미디어에 올라온 각종 포스트, 리서치 페이퍼 등 분류가 명확하지 않은 정보를 분석하고 이해하는데 용이하다.
이들의 서비스를 결합하면 공개된 날씨 정보들을 가지고 현재 날씨 상황에서 소비자들의 소비 행태를 예측할 수 있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소매업체들이 날씨에 따라 자동적으로 고객들에게 개인 소비 특성에 맞는 이메일 서비스를 하는 것도 가능해진다고 IBM과 세일즈포스는 설명했다.
양사는 매출을 공유하지는 않고 기술 협력으로 양사의 AI서비스가 독자적으로 고객들에게 더욱 잘 팔리도록 협력할 방침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