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로 20일 KB국민카드, 롯데카드, NH농협카드 등 3사가 기자회견을 열어 정신적 피해보상까지 검토하겠다고 밝혔지만 해당 카드사별로 재발급 신청 건수보다 해지 또는 정지 건수가 더 많았다. 정보유출사건이 ‘신용대란’으로 비화되고 있다는 얘기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날 정치권뿐만 아니라 금융당국은 신용카드사의 정보유출에 대한 유감을 표시하면 대책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정치권은 긴급 당정협의를 통해 책임자를 엄중 문책하고 근본적인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신제윤 금융위원장도 TF를 구성해 신용정보 전반에 대한 제도개선과 함께 필요하다면 제도적·법적 조치를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카드 3사 사장단은 후폭풍을 우려해 이날 서울 중구 코리아나호텔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정보 유출로 인한 부정사용액 전액을 보상하는 한편 정신적 피해보상까지 검토하겠다고 강조했다.
카드 해지가 줄을 잇는 이유는 2차 피해 우려가 여전히 도사리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롯데카드와 NH농협카드의 경우는 카드번호와 유효기간이 함께 유출돼 2차 피해 우려가 큰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유출된 정보만으로 당장 카드를 위조해 물건을 사거나 현금 인출을 하는게 불가능하다는게 금융당국의 설명이지만, 스미싱(Smishing·문자메시지를 이용한 결제사기) 같은 2차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KB금융 관계자는 “이번 카드 사태와 관련해 사태 수습과 고객 피해 최소 차원에서 임원진에 사의를 표명했다”며 “추후 선택적으로 사의 수용 여부가 결정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보다 앞서 손경익 NH농협카드 사장이 개인고객 유출 사태에 책임을 지고 물러나겠다고 했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이날 손 사장이 자진 사퇴의사를 밝혀와 이를 수용했다”며 “이번 사퇴는 금융감독원의 검사결과 통보와 관계없이 손 사장이 먼저 책임을 지고 물러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