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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호 KT AI 로봇사업단장은 27일 서울 강남구 공유먼트 청담점에서 열린 ‘로봇 유망기업과의 만남’ 행사에 참가해 “현재 산업용 위주인 로봇시장은 2025년부터 서비스로봇이 주도할 것”이라며 “KT가 서비스로봇을 통해 국내 로봇시장의 수준을 한 차원 높이겠다”고 밝혔다.
이 단장은 KT 서비스로봇 사업 비전과 관련해 글로벌 로봇 시장에서 전기차(EV), 의료 및 헬스케어, 물류, 소매유통·식음료 등 4개 분야의 괄목할 성장을 예상했다.
그러면서 로봇사업의 핵심으로 ‘로봇플랫폼’을 제시했다. KT 로봇플랫폼은 생활, 취미, 배송, 경비, 산업 등 다양한 분야의 로봇 제조사와 협업해 로봇에 AI, 5G 등 혁신기술과 통신 인프라를 결합함으로써 공공·기업과 일반 소비자를 위한 로봇 서비스를 제공한다.
KT는 딜리버리, 케어 및 푸드테크, 물류 등 3개 분야를 중심으로 다양한 서비스로봇을 단계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또 방역, 소독, 바리스타 등 틈새시장을 공략해 사업 규모를 늘려갈 방침이다.
데니스 홍 교수는 미국 최대 통신사업자인 버라이즌이 스위스의 5G 로봇 스타트업을 인수한 것에 대해 “앞으로 로봇이 5G와 같은 통신 네트워크를 통해 생활 속으로 더욱 들어올 것”으로 전망했다.
윤대규 현대로보틱스 상무는 AI 호텔로봇 개발 일화와 함께 로봇에서 AI의 역할을 강조했다. 장재원 LG전자 위원은 올해 1월 ‘최고의 CES(Best of CES)’로 선정된 살균로봇을, 이은규 상화의 부사장은 바리스타 로봇을 각각 소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