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로봇의 일상화 선언…“개인 위한 서비스로봇 선보일 것”

27일 ‘로봇 유망기업과의 만남’ 개최
로봇플랫폼으로 소비자 맞춤형 서비스로봇 제공
  • 등록 2021-04-27 오후 2:37:32

    수정 2021-04-27 오후 9:54:08

KT AI 로봇사업단 이상호(왼쪽) 단장이 KT 서비스로봇 사업 비전을 발표하는 모습을 KT AIXL연구소 배순민(오른쪽) 소장과 미국 UCLA 데니스 홍(뒤편 화면) 교수가 지켜보고 있다. KT 제공
[이데일리 노재웅 기자] KT가 산업영역을 넘어 일반 소비자를 위한 생활 서비스로봇를 선보여, 로봇의 일상화를 실현하겠다는 비전을 공개했다.

이상호 KT AI 로봇사업단장은 27일 서울 강남구 공유먼트 청담점에서 열린 ‘로봇 유망기업과의 만남’ 행사에 참가해 “현재 산업용 위주인 로봇시장은 2025년부터 서비스로봇이 주도할 것”이라며 “KT가 서비스로봇을 통해 국내 로봇시장의 수준을 한 차원 높이겠다”고 밝혔다.

이 단장은 KT 서비스로봇 사업 비전과 관련해 글로벌 로봇 시장에서 전기차(EV), 의료 및 헬스케어, 물류, 소매유통·식음료 등 4개 분야의 괄목할 성장을 예상했다.

그러면서 로봇사업의 핵심으로 ‘로봇플랫폼’을 제시했다. KT 로봇플랫폼은 생활, 취미, 배송, 경비, 산업 등 다양한 분야의 로봇 제조사와 협업해 로봇에 AI, 5G 등 혁신기술과 통신 인프라를 결합함으로써 공공·기업과 일반 소비자를 위한 로봇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고객 관점에서 서비스로봇이 제공하는 가치를 최대한 높일 수 있다고 이 단장은 설명했다.

KT는 딜리버리, 케어 및 푸드테크, 물류 등 3개 분야를 중심으로 다양한 서비스로봇을 단계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또 방역, 소독, 바리스타 등 틈새시장을 공략해 사업 규모를 늘려갈 방침이다.

이날 행사에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대학(UCLA) 교수이자 세계적인 로보틱스 권위자로 KT 자문을 맡은 데니스 홍 교수와 한국과학기술원(KAIST) 김범준 교수, 현대로보틱스 윤대규 상무, 상화 이은규 부사장, LG전자 장재원 위원, 베어로보틱스 하정우 대표 등이 패널로 참여했다.

데니스 홍 교수는 미국 최대 통신사업자인 버라이즌이 스위스의 5G 로봇 스타트업을 인수한 것에 대해 “앞으로 로봇이 5G와 같은 통신 네트워크를 통해 생활 속으로 더욱 들어올 것”으로 전망했다.

윤대규 현대로보틱스 상무는 AI 호텔로봇 개발 일화와 함께 로봇에서 AI의 역할을 강조했다. 장재원 LG전자 위원은 올해 1월 ‘최고의 CES(Best of CES)’로 선정된 살균로봇을, 이은규 상화의 부사장은 바리스타 로봇을 각각 소개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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