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는 지난 6월부터 국내 사용자들에게 새롭게 바뀐 개인정보 처리 방침을 고지하고 있다. 전 세계 시장에 적용되는 방침으로, 다음 달 9일부터는 모든 항목에 필수적으로 동의하지 않을 경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게 된다. 기존에 고지했던 날짜보다는 2주가량 미뤄졌다.
문제는 이용자들이 꺼릴 수 있는 부분들이 포함돼 있음에도 선택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맞춤형 광고 표시를 위한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 전 세계 지사·데이터센터·파트너 비즈니스 등 개인정보의 국가 간 이전, 위치 정보를 제공하는데 필수로 동의해야 한다.
하지만 논란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가 이 문제를 들여다보기로 했고, 국회에서는 오는 22일 오후 긴급 토론회까지 열기로 했다. 이번 토론회를 주최한 장혜영 의원실 측은 “메타는 이번 개정이 이용자에게 개인정보를 어떻게 처리하는지 보다 잘 설명하기 위한 것이라고 하지만, 이용자의 선택권은 매우 제한적이기 때문에 과도한 개인정보 수집·처리를 합리화하는 것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최경진 가천대 교수는 “메타의 비즈니스 모델은 결국 광고인데 최근 애플 등이 광고 정책을 바꾸면서 개인정보를 맞춤형 광고에 활용하거나 제3자에게 유료로 제공하는 등 영리 목적으로 처리하기가 어려워졌다”며 “그래서 메타도 조금 더 과감하게 동의를 받고 개인정보를 맞춤형 광고 등에 활용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잘 알려지진 않았지만, 맞춤형 광고 등 개인정보 처리에 동의하지 않고 서비스를 이용할수 있는 방법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메타 측에 따르면 우선 모든 항목에 동의한 뒤 서비스를 계속 이용하면서 추후 개인 설정에서 무효로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