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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홍근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화물노동자 생존권 보호를 위한 간담회`에서 “화물노동자의 원가 비용과 최소생계비를 반영해 결정하는 안전운임제는 화물연대와 화물운수업체의 논의를 거쳐 20대 국회에서 도입됐다”며 “(안전운임제는) 화물노동자들에게 일종의 일종의 최저임금제 역할을 해왔다”고 전했다.
그는 “시행 당시만 해도 안전운임제의 현장 안착을 강조했던 정부는 안면몰수를 하는 상황”이라며 “일몰 1년 전 연장 필요성을 국회에 보고하겠다던 국토부는 명확한 입장 없이 시간을 끌다가 오늘 간담회에도 불참했다”고 지적했다. 당초 민주당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의 참석을 추진했으나 일정상 원 장관은 참석하지 않았다.
그러면서 “`법대로`의 무한 반복이 아니라 현실로 닥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근본적인 제도 개선을 모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현정희 공공운수노조 위원장은 “노조는 파업 전 여러 차례 일몰제 폐지와 점차적 확대를 요구했으나 국토부는 국회 핑계를 대고, 국회는 원 구성을 핑계로 대며 화물노동자를 내몰았다”며 “더이상 정부와 국회가 자신들의 책임을 방기하지 않았으면 하는, 절실하고 참담한 심정”이라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여야 모두에 책임이 있지만, 가장 큰 책임은 현 정부”라며 “대통령이 법과 원칙만 되풀이할 것이 아니라 정부로서 책임 있게 나와 노동자를 만나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민주당에 “민주당은 이전 정부로서 그 책임이 더 있다. `원포인트`로 원 구성 문제를 속히 처리해달라”고 요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