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로 13회를 맞은 DK2015에는 다수의 중국, 일본 빅바이어가 참여의사를 밝혀 지난해보다 더 큰 성과를 낼 수 있을 전망이다.
지난해 DK2014에는 150명의 해외바이어가 방문했으며 695건(800억원 상당)의 수출상담이 이뤄져 355억원의 현장 가계약 체결이 진행된 바 있다.
올해는 중국 세계 4대 온라인 쇼핑몰 중 하나인 ‘징동’, 중국에 30개 이상의 지점을 가지고 있는 대형 백화점 ‘베이징 왕푸징 백화점(Beijing Wangfujing Department Store(Group) Co.,Ltd.)’, 중국 정부로부터 매년 3000억원의 기금 유치를 받아 해외 사업투자 및 신규사업 발굴을 하는 ‘화캉위안다 베이징 투자유한공사’,‘티몰(Tmall)’의 ‘디자인 모어’가 참가한다.
일본에서는 최대 전자 및 생활용품 백화점 ‘라옥스(LAOX)’을 비롯해 일본 최대 규모의 패션·인테리어·뷰티상품 통신판매기업 ‘디노스세실(Dinos Cecile Co., Ltd)’, 일본 최대 쇼핑업체 ‘이온(AEON)’ 등 총 6개 기업이 참가한다.
이번 DK2015는 기업의 홍보와 함께 디자인관련 바이어와의 네트워크 구축, 실질적 비즈니스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더욱 강화했다. 특히 ‘바이어 매칭 시스템’을 운영해 참가업체와 바이어가 전시회 개최 이전에 서로 정보를 교환, 전시기간동안 현장 미팅을 진행해 최고의 비즈니스 매칭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정용빈 한국디자인진흥원장은 “빅 바이어들의 방문으로 참가 기업들에게는 더 많은 기회가 생길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며 “좋은 제품이 있지만 유통과 판매 채널 확보에 어려움이 있었던 기업들이 활로를 찾고 전 세계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잡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