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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와 아우디, 볼보, 지프, 롤스로이스 등 수입차부문은 신설회사인 코오롱모빌리티그룹㈜으로 분할한다. 기존의 건설과 상사부문, 코오롱스포렉스와 그 외 자회사는 존속법인 코오롱글로벌㈜에 남는다.
유가증권시장 상장사인 코오롱글로벌은 이번 분할 결정에 따라 보유자산 가치를 기준으로 존속법인(코오롱글로벌)과 신설법인(코오롱모빌리티그룹)을 75대 25의 비율로 내년 1월 1일 인적분할한다. 기존 법인은 변경상장하고 신설법인은 재상장된다.
코오롱글로벌 관계자는 “이번 분할의 취지는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서 신속하고 효율적인 의사결정으로 미래 성장을 가속화하는 데 있다”며 “선택과 집중을 통해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기업과 주주가치를 제고하겠다는 계획”이라고 말했다.
특히 그동안 자동차부문장을 맡아왔던 이규호 부사장은 이번 신설법인 각자 대표로 전격 나서며 미래성장전략 수립 및 신사업 발굴, 재무역량 강화에 집중할 예정이다. 기존 사업 중심의 세일즈 및 애프터 서비스(A/S) 네트워크 관리 등 분야는 BMW부문장을 지낸 전철원 부사장이 또 다른 각자대표로서 신설법인의 영업 기반을 다진다.
코오롱글로벌의 자동차부문은 2012년부터 올해까지 연평균 12% 이상 성장하는 차량 판매실적을 기록하며 안정적인 캐시카우 역할을 해왔다. 분할 이후에도 이 같은 실적 안정성을 기반으로 멀티브랜드 강화 및 네트워크 확장, 연관 신사업 진출, 온라인 플랫폼 구축 등 중장기적 혁신을 통해 기업가치 재평가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25년까지 매출 3조6000억원, 영업이익 1000억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신설법인은 특히 그룹 내 비즈니스 간 시너지를 통해 고객가치 향상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와 제품도 선보일 예정이다. 그룹 내 호텔·골프장 등 다양한 레저 비즈니스와 연계한 상품·서비스를 개발하고 차별화된 고객 멤버십 프로그램을 도입해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건설부문은 OSC(Off-Site Construction, 탈 현장화)를 기반으로 공동시행, 자체사업 등 고수익성 개발사업을 확대할 방침이다. 또 국내 최고 수준의 육·해상풍력 사업을 확대하고 풍력 기반의 전력·수소 에너지 생산 등을 통해 친환경 기업으로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어간다.
코오롱글로벌 관계자는 “지난 2012년 건설과 상사, 자동차부문을 합병하며 사업간 상생을 통한 안정적 성장을 이어왔으나 최근 빠르게 변화하는 경영환경을 고려해 기업분할을 결정했다”라며 “분할 이후에도 효율성 극대화와 맞춤형 성장 전략 등으로 지속 성장하며 주주들과 이익을 공유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