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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한 수치로 창사 이후 3분기 역대 최대 실적이며, 아시아나항공은 최근 7분기 연속으로 매 분기 역대 최대 매출액을 갱신하고 있다.
고유가 영향으로 유류비 지출이 전년 동기 대비 41% 증가하면서 3분기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5% 줄었다. 당기순이익은 차입금 감축에 따른 순금융비용 감소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81% 증가했다.
아시아나항공은 3분기 항공부문 매출실적과 관련 “사업 전반의 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며 “특히 하계 성수기 미주 및 유럽노선 등 장거리노선을 중심으로 국제선 매출액이 전년동기대비 13% 증가했고, 화물은 공급 조정을 통한 수익성 확대로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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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항공은 4분기에 장기차입금 조달로 분기 상환금액(총 3100억원)을 모두 확보해 만기도래 차입금에 대한 상환 및 대체상환이 순조롭게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아시아나항공의 10월 말 기준 차입금은 3조2320억원으로 연말까지 차입금 규모를 3조원 수준으로 낮출 계획이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4분기에는 최근 한한령 이후 최초로 중국인 대규모 단체 관광객 유치 등 중국노선 회복세 지속과 올해 신규 취항한 베네치아(5월), 바르셀로나(8월) 노선의 조기 안정화에 따른 유럽노선 호조 유지, 전통적인 항공업계 화물 성수기 도래에 따라 회사의 매출과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시아나항공은 금호아시아나그룹과 아시아나항공의 투명성 제고 등을 위해 진행 중인 자회사 기업공개(IPO)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강조햇다. 아시아나IDT는 오는 7~8일 수요예측을 통해 오는 23일에 상장할 예정이다. 에어부산은 대주주인 아시아나 항공과 부산지역 주주들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IPO 작업이 순항하고 있으며, 연내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아시아나항공의 자회사인 에어서울은 홍콩, 오사카, 다낭 등 수익 노선 공급확대에 따라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30% 늘어난 333억원, 영업이익은 105억원으로 흑자 전환했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590억원, 36억원 증가한 수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