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박민 기자] 지난해 반도체 업황 부진 속에서 한국 경제의 수출 최전방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됐던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 다시 썼다. 양사 합산 260조원이 넘는 매출과 27조원에 육박하는 영업이익을 달성한 것이다.
| 현대차 기아 사옥 전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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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일
현대차(005380)는 연결 기준 지난해 영업이익이 15조1269억원으로 전년보다 54%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공시했다. 현대차의 연간 영업이익이 15조원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해 매출은 162조6636억원으로 전년 대비 14.4% 증가했으며, 순이익은 12조2723억원으로 53.7% 늘었다.
앞서 이날 오전 먼저 공시한
기아(000270)의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액은 99조884억원, 영업이익은 11조6079억원을 기록하며 역대 최대 실적을 올렸다. 연간 판매량도 전년보다 6.4% 증가한 308만7384대에 달했다. 특히 영업이익률은 11.6%로 처음으로 두 자릿수를 기록하며 역대 최고 수치를 보였다.
이로써 지난해 양사 합산 매출은 262조4720억원, 영업익 26조7348억원의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하게 됐다. 이는 전년도인 2022년에 세운 역대 최대 실적을 단 1년 만에 다시 갈아치운 것이다. 특히 양사는 글로벌 시장에서 총 730만4282대의 차량을 판매하면서 ‘2년 연속’ 글로벌 톱3 자리를 수성하게 됐다. 앞서 지난 2022년에 토요타그룹, 폭스바겐그룹에 이어 글로벌 완성차 판매 3위에 처음 오른 바 있다.
지난해 역대급 실적을 달성한 배경에는 북미와 유럽, 인도 등에서 판매량이 늘었고, 특히 전기차(EV)와 하이브리드차(HEV) 등 친환경차와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등 상대적으로 비싼 차가 많이 팔린 덕분으로 회사 측은 분석했다. 여기에 업계 최저 수준의 인센티브 유지에 우호적인 원-달러 환율 영향(원화 약세)이 더해진 덕분이다.
현대차·기아는 올해 글로벌 완성차 업계는 인플레이션(물가상승) 장기화와 고금리 인해 전반적인 업황 둔화가 예상되지만 판매전략 다각화로 지난해보다 개선된 경영 실적을 올리겠다는 포부다. 올해 글로벌 시장에서 지난해보다 1.9% 늘어난 총 744만3000대를 판매하겠다는 목표다.
현대차는 올해 매출을 전년(162조 6636억원)보다 4.0~5.0% 늘리고, 영업이익율은 8.0~9.0%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올해 투자계획은 12조4000억원으로 잡았다. 같은 기간 기아는 매출은 전년보다 1.3% 증가한 101조1000억원, 영업이익은 3.4% 증가한 12조원을 목표로 세웠다. 영업이익률은 11.9%를 달성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