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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조사업체 인사이더 인텔리전스에 따르면 미국의 광고 삽입형 OTT 플랫폼은 올해 190억달러(약 24조 5000억원)의 광고 매출을 기록하며, 2020년과 비교해 2배 이상의 수익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광고 삽입형 무료 OTT로는 파라마운트의 ‘플루토TV’, 폭스의 ‘투비’, 아마존의 ‘프리비’, 컴캐스트의 ‘주모’ 등 무료 앱과 디즈니의 ‘훌루’, 워너 계열의 ‘HBO맥스’ 등 유료 OTT의 광고 삽입형 무료 버전이 있다.
무료 OTT의 성장은 최근 업계 1위 넷플릭스가 치열한 경쟁 속에 가입자 수를 늘리는 데 고군분투하고, 케이블TV가 매년 수백만명의 고객을 잃고 있는 가운데 나타나고 있는 현상이라고 WSJ는 짚었다.
톰 라이언 플루토TV 최고경영자(CEO)는 “현재 사람들은 자신만의 번들을 만들고 있으며 특정 수의 앱에 대해서만 돈을 지불하려 할 것”이라며 “우리는 유료 앱을 보완하고 싶다”고 말했다.
미국 최대 셋톱박스 제조업체 로쿠는 자사 무료 OTT인 ‘로쿠 채널’을 통해 오리지널 시리즈를 제공한다. 대규모 제작비가 들어가는 오리지널 콘텐츠는 그동안 구독 기반의 유료 OTT와 기존 지상파·케이블TV의 전유물처럼 여겨졌다.
업계 전문가들은 이런 광고 삽입형 무료 OTT의 급성장의 이유로 인터넷과 연결되는 커넥티드TV 보급의 확산을 지목하기도 했다. 커넥티드TV에는 이들 무료 OTT가 이미 설치돼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시장조사업체 라이히트만 리서치 그룹은 미국에서 커넥티드TV를 1대 이상 보유한 가정의 비중이 올해 87%에 달할 것으로 추산했다. 이는 10년 전인 2012년(38%)과 비교하면 두 배 이상 뛴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