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관족' 잡아라"…유통업계, 베이징 동계올림픽 특수 본격 돌입

연말 월드컵까지 겹치며 TV 교체 수요에 이목
집관족 겨냥 이마트·롯데하이마트 마케팅 박차
간편식도 이목…공식후원 BBQ·CJ 선수단에 지원·홍보
대형마트·편의점 맥주·와인 앞세운 특수 기대감
  • 등록 2022-02-03 오후 3:55:49

    수정 2022-02-03 오후 9:16:54

[이데일리 남궁민관 기자] 제24회 베이징 동계올림픽이 4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17일간의 대장정에 돌입하면서 국내 유통업계 역시 집에서 TV로 전세계 최대 겨울 스포츠 축제를 즐기려는 이른바 ‘집관족’ 사로잡기에 나섰다. 이번 동계올림픽은 물론 연말 카타르 월드컵까지 고려한 TV 교체 수요에 일단 기대감이 쏠리는 가운데 집관과 함께 즐길만한 주류와 간식 등 먹거리 특수도 빼놓을 수 없다.

▲이마트 성수점에서 한 고객이 TV 매장을 둘러보고 있다.(사진=이마트)


‘올림픽 특수’의 정점 TV대전…유통가도 참전

3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코로나19 펜대믹 장기화 속 베이징 동계올림픽이 개막하면서 유통업계가 주목한 상품은 바로 프리미엄 TV다. 때마침 올해는 이번 베이징 동계올림픽은 물론 오는 11월 21일 카타르 월드컵까지 예정돼 있어 TV 교체 수요에 큰 기대감이 걸리는 만큼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TV제조업체들 외에도 주요 유통업체들 역시 적극 팔을 걷어붙인 모습이다.

실제로 이마트는 지난해 도쿄올림픽 당시 개막일부터 2주간 TV 매출이 9.2% 늘었으며 특히 대형 스크린 수요가 증가하면서 75인치 이상 대형TV 매출은 2배 뛰었다. 이에 이마트는 이번 베이징 동계올림픽 기간인 오는 16일까지 ‘삼성·LG 프리미엄TV 페스타’를 열고 삼성 QLED TV(65·75·85인치), LG 올레드 TV(55·65·77인치) 등 주요 프리미엄 TV를 연중 최저가 수준에 선보인다. 삼성 주요 QLED 제품 구매시 ‘삼성 사운드바’를 증정하며, LG 올레드 제품 구매시 ‘애플TV+ 3개월 무료 쿠폰’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함께 진행한다.

롯데하이마트 역시 2월 한달간 ‘직관 말고 집관’ 행사를 마련하고 TV를 비롯해 집에서 경기를 관람할 수 있는 노트북과 태블릿을 구매하면 구매 제품에 따라 최대 100만 엘포인트 또는 최대 20만원 캐시백을 제공한다.

▲롯데홈쇼핑이 베이징 동계올림픽 선전 기원 ‘파이팅 코리아 쇼핑대전’ 진행한다.(사진=롯데홈쇼핑)


함께 즐길 먹거리도 ‘조용한 특수’

스포츠 경기 관람에 빼놓을 수 없는 주류와 간식 등 먹거리 관련 프로모션도 다수 진행된다. 유통업계 중 대한체육회 공식후원사로 이름을 올린 BBQ와 CJ제일제당, 롯데홈쇼핑은 적극적으로 마케팅에 나서며 올림픽 특수를 겨냥한 모습이다.

이미 BBQ는 지난달 17일 삼계탕, 닭곰탕 등을, CJ제일제당 역시 같은달 27일 햇반과 비비고 등을 우리나라 국가대표 선수단에 지원하는 형식으로 HMR 홍보에 팔을 걷어붙였다. 롯데홈쇼핑의 경우 우리나라 국가대표 선수단 출전 일정에 따라 집관족이 몰리는 시간을 겨냥해 남성 고객들과 관련된 상품들을 전략 편성했다.

다만 최근 대한체육회가 소위 ‘엠부시(매복) 마케팅’을 잡아내기 위한 모니터링 강화에 나서면서 공식 후원사가 아닌 기업들은 이에 저촉되지 않는 선에서 조심스럽게 마케팅에 나서는 모양새다. 특히 이번 동계올림픽은 우리나라와 시차가 1시간 밖에 나지 않아 먹거리 수요가 예년만큼은 아닐 것이란 분석도 함께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이마트는 키친델리(즉석조리) 코너에서 튀김, 구이, 초밥 등을 신세계포인트 적립시 최대 20% 할인하고 20여종의 피코크 인기 간편식과 간식도 행사카드 결제시 20~40% 할인한다. 홈플러스와 롯데마트 역시 일상적인 프로모션 수준에서 주류와 간편식을 중심으로 한 할인 행사를 조만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CU에서 한 고객이 간편식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CU)
편의점 업계에서는 맥주 등 주류에 집중하고 있다. CU는 ‘백양 BYC비엔나 라거’는 4캔 구매 시 2000원 할인된 80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최근 가격 인상이 이뤄진 스텔라·호가든·구스아일랜드IPA·버드와이져·벡스 등 12종의 수입·수제맥주는 BC카드로 4캔 이상을 결제할 시 1000원 청구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인기 와인 15종은 네이버페이로 결제할 시 20% 즉시 할인과 5% CU멤버십 추가할인, 5% 네이버멤버십 적립 혜택을 누릴 수 있다.

GS25는 2월 한 달간 수입맥주 5종, 수제맥주 노르디스크 번들행사를 진행하고, 각각 2000원 할인해 판매하며, 이마트24는 최신맥주·버드와이저·호가든·구스아일랜드·스텔라 등을 구매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LG 나노셀TV 86인치’ 등을 선물하는 행사를 진행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부하들을 사지로.." 눈물
  • 근조화환..왜?
  • 늘씬 각선미
  • 청룡 여신들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