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년째 에픽게임즈 차이나를 이끌고 있는 우하오 대표는 5일 폐막한 중국의 게임전시회 ‘차이나조이 2019’ 현장에서 기자와 만나 이같이 말했다. 중국시장에서 언리얼엔진이 단기간에 보급되는 데 한국산 게임의 기여가 컸다는 설명이다.
우하오 대표는 “지난 6년간 중국에서 언리얼 엔진은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했다”며 “현재 언리얼엔진은 전 세계에서 750만명이 사용하고 있는데, 미국 다음으로 중국에서 가장 많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국 게임시장의 경우 과거에는 가볍게 제작되는 게임이 많아 타사 엔진 점유율이 높았지만, 한국에서 넘어온 고품질 게임에 자극을 받아 최근에는 언리얼 엔진을 사용한 대형 프로젝트가 많이 늘어났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다만 최근 2년여 동안 금한령과 판호(서비스 허가) 제재 등이 한국 게임의 중국 진출을 막고 있다는 점은 양국 게임산업계의 우려를 낳고 있다.
우하오 대표에 따르면 2014년 첫 진출 이후 계속해서 중국 내 점유율을 늘린 언리얼 엔진은 올해 중국 모바일게임 시장 매출 1~3위 게임을 모두 싹쓸이했다. 특히 월매출 1조원 이상을 올리는 텐센트의 대작 ‘아너 오브 킹스’를 유치하는 성과를 거뒀다.
올해 주목할 만한 성과로는 게임 외 영화나 드라마·자동차·건축 등 타 산업으로 언리 얼엔진의 활용이 확대되고 있는 점을 강조했다.
우하오 대표는 “올 초 세계 최초로 달의 뒷면에 착륙한 ‘창어 4호’와 관련해 CCTV에서 제작한 다큐멘터리 ‘플라잉 투 더 문’에 언리얼 엔진이 쓰여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며 “이 밖에도 게임 외 타 산업으로 언리얼 엔진의 활용을 확장하는 데 힘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