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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일 방문한 SK이노베이션 서산 공장은 최근 생산 설비를 2배로 증설하는 공사를 완료하고 본격 상업생산에 돌입한 상황이었다. 이번 증설로 전기차 배터리 생산능력은 기존의 연산 1만5000대(300MWh)에서 3만대(700MWh)로 확대됐으며, 대전 GT(기술원) 내 100MWh 설비를 합치면 총 3만5000대 규모다.
SK이노베이션은 서산 공장의 생산능력 증설을 감안해 올해 전기차 배터리 사업 목표를 상당히 공격적으로 제시했다. 매출은 전년보다 4배 이상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또 연간 전기차 2만대 이상에 탑재될 분량의 배터리를 납품할 예정이다.
SK이노베이션은 올해부터 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나서 3년 후인 2017년에는 세계 최대의 전기차 시장인 중국에서 배터리 분야 1위에 오르겠다는 야심찬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 근거 없는 자신감은 아니다. 지난해 1월 중국 최대 상용차 업체 중 한 곳인 베이징자동차와 공동으로 ‘베이징 BESK 테크놀로지’라는 합작사를 설립한 이후 전기차 배터리 공급 물량이 급증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 배터리가 탑재되는 베이징자동차의 전기차 모델 ES210과 EV200은 중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전기차 모델들이다. 특히 ES210이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행사 차량으로 선정되면서 SK이노베이션 배터리의 안정적인 성능도 자연스레 입증됐다.
국내 전기차 시장에서도 성과를 내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이 배터리를 공급하는 기아자동차의 레이EV는 지난해 1056대가 팔리면서 판매량 1위에 올랐으며, 또 다른 인기 모델인 쏘울EV도 385대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유가 급락 여파로 37년 만제 적자를 기록하는 등 어려운 경영 여건에도 서산 공장 증설에 나서는 결단을 내렸다.
김유석 SK이노베이션 배터리사업부장(상무)은 “정철길 사장이 취임 이후 처음 단행한 투자가 서산 공장 증설이었을 정도로 기대가 큰 사업”이라며 “중국 등에서 배터리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SK이노베이션이 전기차 배터리 선도 업체로 올라서기 위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야 한다고 지적한다. 경쟁사인 LG화학(051910)과 삼성SDI(006400)가 BMW·폭스바겐·GM 등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들과 합작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는 데 반해 SK이노베이션은 중국과 국내를 제외한 합작 사례가 상대적으로 적은 게 사실이다.
아울러 LG화학과 삼성SDI가 중국 전기차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현지 공장을 짓는 데 대해 김 상무는 “경쟁사의 공장 건설이 구체적인 수주에 바탕을 둔 것은 아닌 것으로 안다”며 “내실 있는 성장을 추구하겠지만 중국 시장 동향을 면밀히 살피면서 대응책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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