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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일 금융권에 따르면 은행연합회와 20개 은행,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이 참여하는 은행권 민생금융 지원방안 테스크포스(TF)는 오는 7일 회의를 열어 상생 금융 관련 논의를 이어간다.
현재 대출 금리가 5% 이상인 취약 차주를 대상으로 이자를 일부 환급해주는 ‘캐시백’ 형태가 유력하게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금리 대환 대출 확대도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취약차주 지원 대상으로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등이 우선순위로 꼽힌다.
상생안 내용만큼이나 발표 시기에도 이목이 쏠린다. 금융지주 회장들은 은행의 사회적 역할 확대를 약속하면서 연내 상생안을 내놓기로 했다. 현재 국회에서 논의되는 이른바 ‘횡재세’에 버금가는 규모인 2조원 안팎이 유력하다.
증권가에서도 은행권의 상생금융 비용이 4분기 실적에 인식될 가능성이 크다고 보면서 시장기대치를 대폭 하회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최정욱 하나증권 연구원은 “전체적인 환급 지원 규모의 윤곽이 잡힐 경우 예상 캐시백을 충당금 또는 영업비용 형태로 선인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르면 4분기 중 상생금융 관련 비용 처리가 가능할 수도 있다”면서 “이를 반영할 경우 은행 4분기 실적은 컨센서스를 대폭 하회할 공산이 크다”고 판단했다.
금융권에선 상생안 발표는 연내 하고, 실제 지원은 연초부터 시작할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특히 이번에 새로 취임한 조용병 전국은행연합회장이 첫 일성으로 “상생금융은 국민 눈높이에 맞춰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인 만큼 상생금융 지원책도 속도감 있게 진행되지 않겠냐는 관측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늦어도 연말까지는 은행별 지원 규모를 확정하고, 내년 1월부터 실제 지원을 시작하게 될 것”이라고 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