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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은 올해 1분기 국제선 1만25편, 국내선 6968편을 운항해 2019년 같은 기간 국제선 1만3003편, 국내선 6348편과 비교할 때 각각 77%, 110%를 회복했다. 평균 탑승률도 94%를 기록해 2019년 1분기 91%를 넘어섰다.
특히 제주항공의 핵심 노선인 일본 노선은 올해 1분기에만 국적항공사 전체 수송객 386만 명 중 84만 명을 수송하며 22%의 시장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다.
동남아 노선에서도 경쟁우위를 확보했다. 태국 노선에서 국적항공사 전체 수송객 91만9000명 중 21만9000명을 수송해 24%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다.
제주항공은 올해 1분기 매출 4223억원과 영업이익 707억을 기록해 지난해 4분기에 이어 2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재무적 체질개선을 이어가고 있다.
올해 초 중국 노선 회복 지연으로 항공업계 실적에 대한 우려가 있었으나 제주항공은 오히려 핵심 경쟁력인 국내선과 일본과 동남아 노선의 탄력적인 공급 확대로 2분기 연속 흑자를 달성할 수 있었다.
중국 시장 상황과 수요 변화에 따라 제주기점 국내선과 일본, 동남아 노선의 공급을 탄력적으로 운영한 것이 주효했다.
제주항공은 올해 하반기 기단 확대와 현대화를 통해 규모의 경제 복원에 역량을 집중한다.
현재 운용 중인 B737-800NG에서 연료 효율성을 개선해 운항 거리가 늘어난 B737-8 직접 구매해 운용 기종을 전환하는 기단 현대화로 새 노선을 발굴하고, 원가 경쟁력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국적 LCC 중 처음으로 직접 구매하는 B737-8 항공기는 연료 효율 개선은 물론 임차를 하는 것보다 비용 경쟁력이 높아 지속 가능한 이익 구조를 갖추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 경쟁사와 차별화 하는 주요 요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시장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공급 확대와 다양한 운항스케줄을 통해 소비자 선택권을 확대하고 회사 경쟁력을 높여 흔들림 없는 LCC 1위의 지위를 견고하게 다져갈 것”이라며 “동시에 신규 목적지 발굴 등 이용객 편의를 높이기 위한 새로운 도전을 계속해 시장 선도 항공사로서 시장 지위를 더 강화해 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