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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윤필호 기자] “현재의 풀 서비스를 3년 내 글로벌화 한 새로운 플랫폼 비즈니스로 발전시켜 향후 글로벌 화장품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구축하겠다.”
코스닥시장 상장을 추진 중인 정인용 CTK코스메틱스 대표는 21일 여의도에서 열린 기업공개(IPO) 기자간담회에서 이 같이 말하며 “지난 3~4년간 회사를 세계 시장에서 폭발적으로 성장할 수 있게 한 우리만의 인사이트와 노하우를 더욱 강화해 글로벌 최초 풀 서비스 타이틀을 뛰어넘어 최고의 플랫폼 사업자가 되겠다”고 밝혔다. CTK코스메틱스는 지난 2001년 화장품 용기 제조업체로 시작해 파트너십을 통한 무공장 제조사업을 이어왔다. 특히 상품 기획부터 납품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풀 서비스 플랫폼 비즈니스라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했다. 각 분야 ODM(제조자개발생산),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사를 파트너로 두고 고객사인 글로벌 화장품 기업을 대상으로 커스터마이징을 제공한다.
CTK코스메틱스가 풀 서비스 플랫폼 구축할 수 있었던 것은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축적한 빅데이터 인사이트와 꾸준히 진행한 연구개발 덕분이다. 패션과 식음료 등 일상생활에서 아이디어를 찾고 화장품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했다. 특허와 지적재산권도 보유했다. 특히 세계 최초로 커피 캡슐형 파운데이션 콤팩트를 개발하는 성과도 거뒀다. 정 대표는 “2009년 풀 서비스 플랫폼을 시작한 이후에 매년 100%씩 성장했다”며 “이 같은 급성장에 맞춰서 올해는 작년 매출에 대비해 걸맞는 팀을 구성하는데 힘을 기울였다”고 언급했다.
지난해 매출액 1338억원, 영업이익 267억원, 당기순이익 233억원을 달성했다. 매출 대부분이 글로벌 화장품시장을 이끄는 미국에서 이뤄지는 만큼 글로벌 고객사의 성공은 회사 성과로 이어진다. 작년 누적 프로젝트는 968건, 고객사도 100곳 이상을 기록했다. 정 대표는 “국내 출시되는 화장품의 수명이 평균 1년 수준인데 비해 글로벌 브랜드의 제품 수명은 5~7년에 이른다”며 “글로벌 상위 브랜드가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회사 입장에선 안정적 성장이 가능한 구조”라고 말했다.
이번 상장은 코스닥에서 패스트트랙(상장 간소화 절차)을 적용한 두 번째 사례다. 공모자금은 회사 외형 확대와 새로운 플랫폼 서비스 확장에 쓰일 예정이다. 정 대표는 “그동안 회사의 약점은 B2B 비즈니스에서 오는 채용이 힘들다는 것이었다”며 “상장의 주 목적은 사람을 뽑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공모를 통해 총 200만주를 모집하며 공모가 밴드는 4만5000원~5만5000원이다. 밴드 상단 기준의 공모 예상금액은 1100억원이다. 이달 22일까지 기관 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으로 공모가를 확정한 뒤 27~28일 청약을 진행한다. 대표 주관사는 미래에셋대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