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음료·의류 대리점 최소 4년간 계약보장…반품 협의 요청권도 부여

공정위, 식음료·의류 업종 표준 대리점계약서 개정
  • 등록 2019-06-04 오후 1:00:58

    수정 2019-06-04 오후 1:00:58

[세종=이데일리 김상윤 기자] 식음료와 의류 업종 대리점 계약기간이 최소 4년간 보장되고 반품 조건에 대해 대리점주가 공급업체와 협의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된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식음료·의류 업종의 표준 대리점 계약서를 개정했다고 4일 밝혔다. 모범기준을 적용한 표준대리점 계약서 채택은 권고사항으로 구속력은 없다. 이런 이유로 공정위는 대리점법에 필수적으로 공정거래 협약을 체결할 수 있는 근거 조항을 만들고, 표준계약서를 도입하는 등 우수협약기업에게는 직권조사 면제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겠다는 방침이다.

개정된 표준 계약서는 최초 계약일로부터 최소 4년의 계약기간이 보장될 수 있도록 대리점에 계약갱신 요청권을 부여했다. 기존 계약서에는 계약기간이 규정되지 않았다. 공급업자는 중대한 계약 위반 등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대리점의 계약갱신 요청을 수락해야 한다. 계약기간 4년이 지난 이후에는 상호 협의 하에 갱신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한용호 공정위 대리점거래과장은 “공급업자와 대리점 양측의 의견을 수렴해 평균거래 유지기간, 매몰비용과 그 회수기간 등을 고려하면 최소 4년은 계약기간이 보장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대리점 계약이 해지될 수 있는 계약위반 사항의 시정요구나 서면통보 절차도 강화됐다.

대리점 단체 구성 촉진을 위해 공급업자가 대리점이 단체에 가입했다는 이유로 불이익을 주지 못하도록 했다.

반품과 관련한 분쟁이 많은 식음료의 경우 반품 조건을 공급업체와 대리점이 협의하도록 규정했다. 유제품 등 유통기한이 짧은 상품 특성으로 인해 밀어내기 및 반품 관련 분쟁을 줄이기 위한 차원에서다.

아울러 인테리어 관련 분쟁이 많은 의류의 경우 시공업체 선택권을 보장하고 리뉴얼 기간 설정과 비용분담 원칙을 규정하는 내용으로 계약서가 개정됐다.

공급업자는 2개 이상의 시공업체를 제시해 대리점이 선택하도록 하고, 대리점이 비용이 너무 많다고 판단하면 다른 시공업체를 제시해 달라고 요청할 수 있다.

이외 공급업자가 합리적인 이유 없이 대리점이 요청한 상품의 공급을 거절하는 것도 금지된다. 대리점이 공급거절 이유에 대해 소명을 요청하면 공급업자는 30일 이내에 그 이유를 성실히 답변해야 한다.

개정된 표준 계약서는 대리점이 공급가격 조정을 요청할 수 있는 규정도 포함됐다. 공급업자가 직영하는 점포나 온라인몰의 판매가격이 대리점 판매가격보다 저렴한 경우 대리점이 공급가격 조정을 요청할 수 있도록 했다.

온라인 쇼핑몰 등과의 가격경쟁에 직면한 대리점의 상황을 반영한 규정으로, 공정거래법상 금지하는 재판매가격 유지행위가 되지 않는 범위에서 공급업자에 가격 조정을 요청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판촉행사를 하는 경우 행사의 내용, 소요 인력 및 경비, 판촉행사로 증대되는 매출액 등을 고려해 공급업자와 대리점이 합리적으로 비용을 분담하도록 했다.

공정위 관계자는 “표준 계약서는 거래과정상 분쟁 예방에 큰 효과가 있는 만큼, 상생의 거래질서가 정착될 수 있도록 널리 확산시켜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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