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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2010년 5월 제3자 제안공고 이후 제출된 사업 제안서를 평가해 2010년 10월 가칭 동북선경전철주식회사(주간사 현대엔지니어링)컨소시엄을 차순위 협상대상자로 선정했었다.
가칭 동북뉴타운신교통의 주간사인 경남기업이 법정관리 되면서 난항을 겪어왔으며, 가칭 동북뉴타운신교통에 대한 우선협상대상자 지정은 작년 12월 30일 취소됐다.
‘동북선 경전철’은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함에 따라 지난 2010년 10월 가칭 동북뉴타운신교통가 우선협상대상자로 지정됐고, 협상을 진행해왔다. 하지만 주간사인 경남기업이 작년 4월 법원으로부터 기업회생절차 개시 결정을 받아 사실상 협상이 중단된 상태다.
‘동북선 경전철 민간투자사업’은 서울 동북부 지역 대중교통난 해소를 위해 왕십리(2호선, 국철, 분당선)~제기동(1호선)~고려대(6호선)~미아삼거리(4호선)~하계(7호선)~중계동 은행사거리~상계(4호선)를 연결하는 도시철도 노선으로 총 연장 13.3km에 정거장 15개소, 차량기지 1개소가 건설된다.
고인석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동북선 사업은 서울 동북권 지역의 도시철도 이용편의가 향상되고, 교통혼잡이 완화돼 지역경제 활성화 등 지역 발전에 더욱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사업”이라며, “안정적이고 조속한 동북선 사업 추진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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