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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는 네이버, JTBC에 이어 삼성전자를 핵심 파트너로 맞아 스마트TV 시장으로 영역을 확대해 고객층을 넓히겠다는 목표를 내세웠다.
“나 혼자 아닌 파트너들과 글로벌 공략”
양지을 티빙 공동대표는 18일 오전 온라인으로 개최한 ‘티빙 커넥트 2021’에서 “K콘텐츠를 가장 잘 만드는 티빙을 전 세계에서 시청할 수 있는 일이 머지않아 실현될 것”이라며 “2023년까지 일본, 대만 등 아시아 선진시장 진출을 완료하고, 바로 미국과 유럽 등 10개국 이상으로 글로벌 서비스를 확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티빙은 해외 진출을 위해 라인과 손을 잡는다.
양 대표는 “한국에서 네이버, JTBC와 잘해온 것처럼 1+1+1이 3이 아닌 10이나 20이 될 수 있도록 글로벌에서도 라인 및 글로벌 메이저 미디어 기업들과 협업을 구축할 것”이라며 “나 혼자 다 해보겠다는 생각이 아니라 파트너들과 열린 제휴를 맺고 글로벌 넘버원 플랫폼으로 우뚝 서겠다”고 했다.
국내에서는 스마트TV를 통한 고객 유입 확대 계획을 밝혔다.
유상증자, 프리 IPO로 투자 실탄 확보
티빙은 넷플릭스와 디즈니플러스(+) 등 자본력을 가진 거대 해외 OTT의 한국시장 공습에 의연한 모습을 보였다. 언제가 해외에서 맞닥뜨려야 할 상대를 홈그라운드에서 먼저 만나 오히려 다행이라는 것.
이명한 티빙 공동대표는 “OTT 사업이라는 본질적인 특성이 글로벌화 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며 “언젠가 맞닥뜨려야 할 사업자와 홈그라운드에서 1차전을 치르는 것이다. 그렇게 보면 다행이라고 생각하는 지점도 있다”고 말했다.
넷플릭스, 디즈니+ 등과 해외에서 경쟁하기 위한 자금 실탄 마련에도 나선다. CJ ENM은 최근 노무라증권을 주관사로 선정하고, 상장 전 지분투자(프리 IPO)를 추진 중이다.
양 대표는 “프리 IPO와 글로벌 진출로 확보한 자금을 다시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 재원으로 활용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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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승연애’ 등 성공 오리지널 시즌2 제작
티빙은 최근 신규 가입자의 75%가 오리지널 콘텐츠로 유입됐다는 데이터를 공개하면서, 앞으로도 오리지널 제작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티빙은 지난해 10월 독립법인 출범한 후 총 25편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선보였다.
이 대표는 “여고추리반, 아이돌 받아쓰기 대회, 샤크:더 비기닝, 유미의 세포들, 환승연애의 시즌2를 선보이겠다”며 “웹툰·웹소설 등 원천 IP를 활용한 LTV 밸류를 확장하겠다”고 밝혔다.
티빙만의 오리지널 K콘텐츠 제작 영역은 예능과 드라마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다큐멘터리와 애니메이션 등으로도 다양하게 확장할 계획이다.
이 대표는 “티빙표 애니메이션과 다큐멘터리 등 색다른 팬덤을 위한 장르 다변화와 극장·TV채널 등 유통 전략 다변화, 영화 크리에이터와의 협업, 영화적 소재와 규모의 티빙 오리지널 시리즈 제작을 하겠다”면서 “티빙이 잘하는 예능과 함께 2022년에는 시리즈물에 주목해주길 바란다. CJ ENM, 외부 제작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빛을 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