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5G 시대 VR-AR 콘텐츠 제작지원 사업 공고

  • 등록 2019-04-10 오후 12:00:00

    수정 2019-04-10 오후 12:00:00

[이데일리 이재운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5G(5세대 이동통신) 시대 핵심으로 부상한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등 실감 콘텐츠에 대한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는 ‘5G 콘텐츠 플래그십 프로젝트’ 사업을 11일 통합 공고한다.

이 사업은 5G로 데이터를 아주 빠르고(초고속) 실시간으로(초저지연) 제공하여 기존 4G 환경에서 이용하기 어려웠던 고품질·대용량의 실감콘텐츠 서비스가 가능해지면서 성장이 기대되는 관련 산업 육성을 위해 기획했다.

이에 따라 과기정통부는 올해 총 120억원을 투입해 ‘5G 콘텐츠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15개 안팎의 과제를 선정해 5G 기반의 실감콘텐츠 개발 지원(88억원)과 글로벌 시장 진출(32억원) 지원을 제공한다.

5G 콘텐츠 플래그십 프로젝트 과제 예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우선 지난 2월에 진행한 사전 수요조사(총 78개 과제접수) 결과를 반영해 5G 시대 5대 핵심콘텐츠 분야로 △실감미디어 △실감커뮤니케이션 △실감라이프 △산업융합 △공공서비스를 선정했다.

이번 공모를 통해 분야별 선도과제를 발굴하고 과제 개발을 지원할 예정이며, 과제 선정 시 5G 환경에서 서비스 실현 가능성과 시장 선도 가능성을 중점적으로 평가할 계획이다.

아울러 글로벌 초기시장 선점을 지원하기 위해 5G 서비스 예정국가(2개국)와 신남방국가(2개국)에 5G 실감콘텐츠 체험관을 구축하고, 케이팝(K-Pop) 콘서트 등 파급력 있는 한류 행사와 연계해 5G 실감콘텐츠 글로벌 진출을 지원할 예정이다.

공모기간은 오는 15일부터 다음달 10일까지다. 자세한 사업공고는 과기정통부 홈페이지 내 사업공고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오는 18일 서울 누리꿈스퀘어에서 통합 사업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노경원 과기정통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실감콘텐츠는 5G 환경에서 소비자의 일상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최적의 서비스 분야”라며 “5G 실감콘텐츠 글로벌 선도(First Mover)를 위해 선도과제 개발을 지원하여 시장 경쟁력을 조기에 확보할 수 있도록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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