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KT IS는 국내 최초로 아파트 전용 디지털전환(DX) 솔루션 ‘타운보드-ADS(Apartment DX Solution)’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4일 밝혔다.
| 국내 최초 아파트 DX 솔루션 ‘타운보드-ADS(Apartment DX Solution)’ (사진=KT IS) |
|
타운보드는 전국 1970개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디지털사이니지(타운보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KT IS의 브랜드로서 신규 출시한 ‘타운보드-ADS’는 KT그룹이 보유한 DX기술을 기반으로 아파트 게시물 관리 및 운영을 혁신적으로 개선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타운보드-ADS는 클릭 한 번으로 아파트 게시물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다. 아파트 관리 사무소에서 타운보드-ADS 운영시스템(CMS)에 접속해 공지 자료를 업로드 하면 입주민들이 주로 이용하는 동별 출입구, 커뮤니티 시설, 엘리베이터 내부 등의 공간에 설치된 디지털 사이니지를 통해서 게시물이 노출되는 방식이다. 또한 스케줄링 기능이 있어 게시 기간이 종료되면 자동으로 노출을 차단하는 기능과 화면 롤링 기능이 있어 다량의 게시물도 깔끔하게 관리할 수 있다.
디지털전환(DX)기술은 생산시설이나 판매매장 등 주로 산업 분야에 적용되었으나 ‘타운보드-ADS’는 국내 최초로 거주 공간인 아파트에 디지털전환기술을 적용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아파트 입주민의 생활 편의 증진과 안전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KT IS는 아파트에서 소비되는 종이를 줄이고 탄소 배출량을 감소함으로써 ESG 환경 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2023년 APT 페이퍼리스 캠페인’을 실시한다. 올해 해당 서비스를 도입한 아파트를 대상으로 종이 소비를 획기적으로 줄인 아파트를 선정해 갤럭시탭, 아이패드 등 페이퍼리스(Paperless)를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사무용품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김한성 KT IS 상무는 “1700여 단지 대상 ‘타운보드-ADS’ 설치로 아파트 단지의 종이 비용 절감은 물론 연간 30년생 나무 약 1.6천 그루를 보전하는 효과와 함께 온실가스 배출량 89톤을 감축하는 아파트 친환경 조성을 목표로 한다”며 “향후 AI 영상 분석기술과 음성인식기술을 활용㏊한 승강기 내 범죄 예방과 응급상황 발생 시 보다 빠른 대처가 가능한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