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지갑 아예 닫을라"…역대급 고환율에 유통업계 긴장

마트·백화점 환율 영향권 미미…소비심리 위축은 우려
"고환율에 협력사 제품 가격 더 오르면 영향 불가피"
면세점, 환율 대응 정책 있지만 고객 끊기면 무용지물
  • 등록 2022-08-22 오후 4:24:03

    수정 2022-08-22 오후 4:24:03

[이데일리 남궁민관 기자] 원·달러 환율이 2009년 이후 13여년 만에 1340원대를 넘어서면서 유통업계 긴장감이 흐르고 있다.

환율의 직접적 영향을 받는 유통업계는 사실상 면세업계에 불과하고 주요 면세점들 역시 널뛰는 환율에 대한 다양한 대응 방안들을 갖추고 있다. 하지만 최근 살인적 고물가에 이번 고환율이 겹치면서 행여 소비자들이 아예 지갑을 닫을까 하는 우려감 때문이다.

22일 중구 하나은행 위변조대응센터에서 직원이 달러를 정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2일 오후 3시 기준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1341.5원을 기록했다. 지난 6월부터 강달러 현상이 이어지면서 1300원대 환율을 이어오다가 이날 1340원대까지 급등한 것. 환율이 1340원대를 넘어선 것은 2009년 4월 29일 이후 13년 4개월 만에 처음이기도 하다.

환율에 가장 민감한 곳은 면세업계다.

백화점과 달리 제품을 달러로 직매입해 판매하는 면세점은 환율이 단기간 급등할 경우 약달러 시절에 구매한 제품을 강달러 시기인 요즘 판매하면 더 많은 이익을 거둘 수 있다. 고환율일 때 면세점들이 소비자들에게 ‘환율 대응 보상 정책’ 등을 통해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여력이 생기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문제는 최근과 같이 고물가 상황이 겹쳐 소비자들이 아예 면세소비조차 줄이는 경우다.

면세업계 한 관계자는 “각종 환율 대응 보상 뿐만 아니라 온라인몰 등을 통한 각종 프로모션으로 소비자들이 적정한 가격에 면세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게 노력을 기울여 환율은 충분히 대응할 수 있다”면서도 “다만 강달러 현상이 장기화하면서 소비심리 자체가 위축되면 대응할 방법이 없게 된다”고 설명했다.

고환율이 국내 유통업계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은 것으로 풀이된다.

대표적 유통업계인 대형마트의 경우 국내에서 생산된 제품을 판매하기 때문에 환율 변동성과 직접적 연관성이 없는 데다 그나마 일부 기획전 등을 통해 해외 소싱(구매) 제품들의 경우에도 각 해외시장의 재고 및 가격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선택해 들여올 수 있어 고환율의 영향을 피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백화점은 패션·뷰티 상품군에서 고정적으로 해외 소싱 제품들을 들여와 판매하지만, 가격 결정권이나 재고 부담은 일체 수입업체가 부담하는 구조여서 환율에 따라 백화점 실적이 좌우되지 않는 구조다.

다만 이들 업체가 고환율 상황을 예의주시하는 것은 행여 소비자들의 소비심리가 크게 위축될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백화점·대형마트에 제품을 납품하는 협력사들은 주요 원부자재를 해외에서 들여오는 경우 고환율에 따라 원가 부담이 커지게 되고, 결국 이는 제품 가격에 전가될 수 밖에 없다. 최근 가득이나 살인적 고물가로 소비자들의 장바구니가 가벼워진 마당에 고환율은 더욱 소비 심리를 위축시킬 수 밖에 없다.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최근 고물가에 대응해 물가안정을 위한 다양한 할인 정책들을 펼치며 소비자들의 부담을 줄이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며 “강달러 현상은 물가 상승을 부추길 수 있어 반갑지 않은 소식임은 분명하다”고 설명했다.

백화점 관계자도 역시 “수입 업체들 입장에선 고환율로 막대한 환차손을 입을 수 있어 부득이 제품 가격을 올릴 수 밖에 없다”며 “이같은 상황이 장기화하면 백화점 고객도 줄어들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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