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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이데일리 이종일 기자] 인천시 내항의 노후 항만공간을 활용해 복합문화도시를 조성하는 이른바 내항 1·8부두 재개발 계획과 관련, 논란이 일고 있다.
이미 타당성 검토가 끝난 인천항만공사(IPA)의 재개발 사업계획서를 인천시가 뒤늦게 바꾸려 하면서 사업 차질을 우려한 시민단체 등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기 때문이다.
인천시, 재개발 사업구역 조정안 마련
15일 인천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8일 내항 공공재생 시민참여위원회 위원 34명(전문가·주민 등)에게 1·8부두 재개발 사업구역 조정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다며 서면회의(의견서 취합 방식) 자료를 전달했다. 사업구역 조정안에는 8부두 85선석 부근을 제외하는 방안 등이 담겼다.
그러나 일부 위원이 안건의 중요도 때문에 서면회의가 부적절하다고 지적하자 시는 서면회의를 취소한 뒤 위원들에게 대면회의를 열 예정이라고 다시 안내했다. 대면회의 일정은 코로나19 확산 때문에 아직 잡히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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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는 애초 계획대로 하면 화물트럭이 8번 게이트 대신 6부두 쪽 6번 게이트를 이용해야 해 월미로에 교통혼잡이 발생할 것을 우려했다. 이에 85선석 부근을 재개발에서 제외하고 사업성 확보를 위해 1부두 쪽 주상복합 부지를 넓히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6번 게이트는 활용도가 떨어져 오래전 폐쇄됐고 6부두 화물트럭은 현재 8번 게이트를 통해 내항을 출입하고 있다.
해수부가 추진하는 1·8부두 재개발 사업은 내항의 노후 항만공간을 활용해 복합문화도시를 조성하는 것으로 공원, 문화시설, 호텔 등을 건립하는 것이다. 40여만㎡ 규모의 1·8부두를 개발해 구도심과 연계할 예정이다. 5000여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IPA·해수부 협상 중…“계획 변경 시 차질”
1·8부두 재개발사업 우선협상대상자인 IPA는 85선석을 포함한 사업계획서를 해수부에 제출해 협상 중이다. 이런 상황에서 인천시가 해수부나 IPA에 재개발 계획 변경을 신청해 수용되면 사업이 지연될 수 있다.
박창호 전 세한대 항공해양물류학과 교수는 “IPA가 지난해 9월 해수부에 제출한 사업계획서는 타당성 검토 결과 BC(비용 대비 편익)값이 1을 넘어 사업성이 인정됐다”며 “인천시가 뒤늦게 사업변경을 신청하면 타당성 검토를 다시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타당성 검토를 다시 하면 수개월이 소요돼 사업이 지연된다”며 “재개발에서 85선석을 제외할 경우 사업성이 떨어져 사업이 무산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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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은 ㈔내항살리기시민연합 이사장은 “해수부가 2015년까지 8부두를 전면 개방한다고 약속했지만 현재까지 반쪽만 개방했다”며 “85선석을 재개발에서 빼면 6부두 쪽 트럭이 계속 8번 게이트를 지나다녀 8부두 전면 개방이 어려워진다”고 지적했다.
이에 인천시 관계자는 “사업구역 조정은 확정된 것이 아니다”며 “월미로 교통정체 등을 우려해 시민참여위원들의 의견을 듣고 입장을 정하려는 것”이라고 밝혔다. IPA측은 “인천시와 사업구역 조정을 협의한 적이 없다”며 “인천시가 입장을 정리하면 추후 협의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