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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약간의 기본급과 대부분의 인센티브를 받는 계약을 한 분”이었다며 “(당시) 저희 사무실이 서울에 있었는데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는 상황이었다. 그때 그분이 ‘내가 이동하는 지역까지는 근무를 못하겠다. 이곳에서 마무리하겠다’고 9월 중반께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엘더 이사는 당시 9670원을 입금한 것에 대해 “정산하는 날이 10월 10일이었는데 그분이 업무를 그만둔 다음부터 많은 양의 환불이 발생했다”며 해당 직원의 퇴사 시점과 인센티브 정산 방식을 두고 강 대표와 의논했었다고 말했다.
그는 “만약 (해당 직원이) 15일까지 근무했다고 하면 15일 매출을 기준으로 해야 할지, 달을 통틀어 9월 말까지 기다렸다가 환불까지 차감해서 인센티브를 계산해야 할지 딜레마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엘더 이사는 “세금신고도 1만원이 들어가 있더라. 제가 임금을 빼먹고 싶었다면 왜 9670원을 입금했겠느냐”면서도 “나중에 해당 직원과 전화통화하며 그분의 마음에 상처를 드렸다는 것을 알게 됐다. 죄송하다고 제 나름대로는 말씀드렸는데 생각해보니 아직도 그때의 서운함이 풀리시지 않았던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당시 해당 직원과 소통하며 퇴사 달이었던 9월 매출에 대한 내용을 논의하고 싶었지만 퇴직금 지급에 대한 요청을 받았다며 “당시 저희는 퇴직금이 없는 계약이라고 생각했기에 ‘우리가 왜 퇴직금을 줘야 하지?’라는 억울함이 있었던 것 같다”고 밝혔다.
이에 강 대표도 “당시 저희는 사업자계약이고 분명히 구두로 퇴직금이 없다고 이야기했는데 ‘왜 (퇴직금을) 달라고 하지?’ 이런 태도였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엘더 이사는 “사업자 계약에서 근로시간을 정했던 부분 때문에 (변호사와 상의한 결과) 퇴직금을 지급하는 게 맞다는 결론이 나왔다”며 “9월에 인센티브, 퇴직금, 다른 연차수당까지 드렸다”고 설명했다.
강 대표는 엘더 이사와 함께 회사를 둘러싼 논란에 대해 55분여간 해명한 뒤 “불편한 소식들로 얼굴 비추게 돼서 진심으로 죄송하다”며 “훈련사로서는 어떨지 모르겠지만 그렇게 좋은 대표가 아니었던 것 같다. 어떤 이유에서든 간에 이런 모습을 보여 드려 죄송하다”고 말했다.
그는 전 직원 및 훈련사들이 “전부 이런 이야기를 하고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며 “대표로서 부족해서 생긴 이 문제에 대해서는 최선을 다해 해명하겠다. 제게 섭섭한 게 있던 분들이 계셨다면 진심으로 사과드리고 싶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강 대표는 “이제 대표로서의 강형욱은 없어질 것이다. 이제 저는 (반려견) 교육 센터를 운영하지 않을 것”이라며 “더 좋은 훈련사가 되려고 노력하는 강형욱이 되겠다. 안 좋은 소식으로 인사하게 돼서 정말 죄송하다”고 마무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