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채권은행인 수출입은행은 다른 채권단들과 달리 성동조선 채권액을 부실처리 하지 않은 상황으로 성동조선이 법정관리를 밟을 경우 8000억원대 대규모 손실을 떠안아야 한다. 이에 성동조선은 수출입은행이 최대한 지원을 해 줄 것이라는 기대를 버리지 않고 있지만 채권단내 분위기는 심상찮게 흘러가고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27일 “성동조선해양은 저가 수주 등으로 인해 영업을 할 수록 적자가 나는 구조”라며 “실무진에서는 신규 자금 지원에 반대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상태”라고 전했다. 우리은행은 조만간 여신협의회를 열어 성동조선 자금지원안 부동의 안건을 논의해 수은에 전달할 방침이다.
우리은행(채권비율 17%)이 최종 반대하면 자금지원안은 채권단 동의비율 75%에 미달해 부결된다. 앞서 채권비율 21%의 무역보험공사가 ‘부동의 의사’를 전달한 상황이다.
자금지원안 처리가 늦어지고 있는 성동조선은 당장 다음달 기업어음과 협력사 결제자금 납입이 어려운 처지여서 법정관리 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이에 수출입은행은 성동조선의 법정관리 시 손실액 처리 등에 대한 보고서 작성을 위해 안진회계법인에 법정관리시 회수율 등에 대한 문의를 의뢰한 상태다. 수출입은행은 당초 성동조선의 법정관리 가능성을 낮게보고 8600억원의 일반잔액에 대한 건전성을 ‘요주의’로 분류해 놓은 상태로 대손충당금 적립을 거의 하지 않은 상황이다.
성동조선 채권단의 채권 비율은 ▲수출입은행 51.40% ▲무보 20.39% ▲우리은행 17.01% ▲농협 5.99% ▲신한은행 1.38% ▲하나은행 1.20% 등으로 구성됐다. 지난 2010년 3월 자율협약 개시 후 약 2조원대의 신규자금이 지원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