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국토교통부, 인천시 등에 따르면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는 지난달 중순 경기도, 김포시, 인천시, 인천 서구와 5호선 연장 업무협약을 하려고 했으나 서구가 거부해 중단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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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광위는 지난달 중순 우선 김포시에 업무협약서를 보냈고 김포시는 바로 서명했다. 이어 협약서를 서구에 보냈으나 서구는 지자체 간 협의할 시간이 더 필요하다며 서명하지 않았다. 이로써 업무협약을 통한 노선 중재 시도가 불발됐다.
서구는 9월 전까지 김포시와 합의되지 않아 대광위가 중재안을 만들 경우 받아들이기 어려운 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강 구청장은 지난달 중순 서명을 거부한 뒤 김 시장을 만나 협의했지만 특별한 성과를 만들지 못했다. 강 구청장은 “5호선 연장선의 혜택을 더 많은 사람이 보게 하려면 검단신도시 중심가를 경유해야 한다”며 “인천시 노선안이 관철되게 정부에 계속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인천시가 대광위에 제시한 노선안은 서울 강서구 방화역에서 김포로 이어지는 5호선 연장선이 김포 향산리에서 서쪽으로 꺾여 풍무역을 거치고 검단신도시 (가칭)101역 등 3개 이상의 역사를 지나 김포 북쪽으로 가는 것이다. 김포시 노선안은 김포 풍무역에서 검단신도시 (가칭)102역 등 2개 역을 지나 김포 북쪽으로 가는 것이다.
반면 김포시는 더 양보할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김포시측은 “대광위 회의에서 양보할 것은 다 양보했다”며 “BC(비용 대비 편익)값부터 총 사업비, 운영비, 열차 운행 시간 이런 것들을 다 따져봐도 김포시 노선안이 더 좋다는 입장에는 변화가 없다”고 말했다.
대광위는 지자체간 협의 과정을 지켜본 뒤 대응 방안을 마련할 방침으로 당분간 사업 추진이 지연될 전망이다.
대광위 관계자는 “서구가 협약서에 서명하지 않아 인천시, 경기도로 넘어가지 못했다”며 “지자체 단체장끼리 협의하겠다고 해서 협의체 회의를 열지 않고 있다. 당분간 단체장 협의 상황을 지켜볼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단체장들이 합의하면 신속히 추진할 것이다”며 “그렇지 않을 때는 대광위가 중재안을 내던지 그때 상황에 맞춰 대응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