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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SDS는 5일 송파구 잠실 본사에서 미디어설명회를 열고 브리티를 처음으로 언론에 공개했다. 홍원표 삼성SDS 사장은 “대화형 AI가 기술적으로 계속 업그레이드 되면서 복잡한 상황을 감당할 수 있을 정도가 됐다”며 “기업 고객을 중심으로 상당히 폭발력을 가진 이 서비스를 공급하겠다”고 말했다.
삼성SDS는 지난 6월 수치나 로그데이터를 분석하여 패턴인식이나 결과 예측 등을 수행하는 분석 AI인 ‘브라이틱스 AI’와 이미지나 동영상을 분석하여 개체인식과 장면 이해 등을 수행하는 시각 AI를 발표한 바 있다. 제조, 금융, 서비스업 등 기업용 인공지능 시장 공략을 위한 채비를 마쳤다.
문맥 이해하고 복잡한 문장도 해석
브리티 자연어로 대화하여 고객이 요청하는 업무를 지원하고 수행하는 지능형 비서다. 사용자가 요청하는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 자연어 이해와 추론 및 학습이 가능한 대화형 AI 엔진을 적용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단문이 아닌 복잡한 중문의 문장일지라도 사용자의 질문의도를 분석하여 질문자의 의도에 맞는 답변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어제 냉장고 주문했는데 도착을 언제 합니까?”라고 물어보면 “어제 냉장고 주문했는데”라는 부가정보와 “도착을 언제 합니까?”라는 질문 의도를 먼저 분리한 후 부가정보를 활용해서 질문의도에 맞춰 답변하는 방식이다.
이는 지난 2014년 국내와 미국 산호세에 위치한 삼성SDS 연구소에서 공동으로 개발한 언어이해기술, 다중 의도 인식 및 문장별 감성 분석 등을 가능케 해주는 자연어 처리 엔진과 학습 모델을 적용했기 때문에 가능하다.
문자 대화뿐만 아니라 음성 대화도 지원한다. 카카오(035720), 라인 등 모바일 메신저는 물론 PC, 전화, 스마트폰 등 하드웨어에 관계없이 적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고객이 “제품 AS를 받으려고요. 가까운 센터 안내 바랍니다”라고 전화로 문의하면 AS센터 직원이 처리할 사안이 아닐 경우 직원은 브리티가 처리하토록 시킨다. 브리티는 직원을 대신하여 고객지원시스템에 있는 AS 센터의 정보를 가져와 다시 음성으로 변환하여 고객에게 “고객님 근처 강남역 센터로 가시면 됩니다”라고 알려주는 식이다.
AI 플랫폼의 지속적인 개발과 사업 강화를 위해 조직 확충 및 전문인력 확보에도 적극적이다. 최근 AI기술 개발을 위한 전담조직을 신설한 데 이어 실리콘밸리 애플, 야후 등 글로벌 IT기업에서 인공지능 분야에 풍부한 기술과 경험을 갖춘 AI전문가인 이치훈 상무를 지난 6월 영입한 바 있다.
AI서비스 경쟁 점화…“IBM 왓슨보다 낫다”
한편 삼성SDS의 이번 서비스 출시로 국내 IT서비스 기업 간 AI 경쟁에도 불이 붙었다. SK(034730)㈜ C&C도 IBM ‘왓슨’ 기반 한국어 AI 음성 서비스를 6일 공개할 예정이다. 김종필 삼성SDS 상무는 “브리티를 IBM 왓슨과 비교해 보면 월등하게 뛰어나다고 자신한다”며 경쟁사를 견제했다.
삼성SDS는 또 계열사 삼성전자(005930)가 전략 스마트폰 시리즈에 채택하고 있는 음성비서 ‘빅스비’와는 차이가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지난해 삼성전자는 실리콘밸리 스타트업을 인수해 올해부터 빅스비를 시작했다. 둘 다 음성으로 제어한다는 점에서는 비슷하지만 빅스비는 B2C 서비스로 음악 검색, 결제 등을 스마트폰 플랫폼에서 제공한다. 브리티는 B2B 서비스로 고객 응대, 전사적자원관리(ERP) 등 기업용 서비스에 특화된 기능을 지향한다는 점이 다르다.
삼성SDS 측은 “삼성SDS가 홍채인식 등 기술을 가지고 있지만 삼성전자가 타사 기술을 스마트폰에 채택한 것처럼 꼭 계열사의 기술을 쓰는 것은 아니다”라며 “빅스비와는 출발과 지향점이 다르기 때문에 독립적인 사업이라고 보는 것이 맞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