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양희동 기자]
삼성전자(005930)가 얼마전 배터리 폭발 추정 사고로 논란이 된 ‘갤럭시노트7’에 대해 전량 리콜(recall)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리콜 명령 권한이 있는 산업통상자원부 소속 국가기술표준원(국가기술원)도 삼성전자에 갤럭시노트7 폭발 관련 조사결과 보고를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삼성전자는 국내에서 갤럭시노트7을 구매한 소비자 전원에게 배터리 교체 등 무상 수리를 제공하는 리콜 조치 등 대응방안을 조만간 확정해 발표할 것으로 전해졌다. 해외 구매자들의 경우에도 유튜브를 통해 폭발 사례가 나온만큼 같은 조치를 취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같은 결정이 나온 배경은 폭발 원인에 대한 내부 조사 결과가 ‘배터리 불량’으로 모아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삼성은 내부적으로 폭발 원인이 제품 불량이라면 보상을 통해 신속히 마무리 짓고 신뢰를 쌓는 방향이 낫다고 결론지은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아직 정확한 조치 내용이나 방법 등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조만간 결론이 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달 19일 출시된 갤럭시노트7은 국내에서 약 40만대가 팔린 것으로 추산된다. 삼성전자는 충전 중 배터리 폭발 사고에 대한 제보가 잇따르자 같은달 31일 국내 통신3사에 제품 공급을 일시 중단했다.
문제가 된 배터리를 공급한 삼성SDI도 곧 조치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삼성SDI관계자는 “삼성전자로부터 조사 결과를 통보받으면 그에 따른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 차원의 대응도 나오고 있다. 국가기술원은 갤럭시노트7 폭발 원인을 조사해 보고하라고 삼성전자에 요청한 상태다. 국가기술원은 삼성전자가 자발적 리콜 조치가 내려지지 않으면 리콜 권고나 명령 등의 처분을 내릴 수 있다. 국가기술원은 삼성전자의 조사 결과를 검토한 이후 자체 조사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