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만 통상환경 불확실성과 중국과의 경쟁 등으로 인해 올해 흑자 증가세는 둔화할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강달러로 인한 환율 상승이 미국을 제외한 다른 나라에는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어 우리 수출에도 악영향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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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재창 한은 금융통계부장은 8일 서울 중구 한은에서 열린 2024년 11월 국제수지(잠정) 설명회에서 “12월에도 상품수지를 중심으로 상당 폭의 흑자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연간 흑자 규모는 조사국 전망치 900억달러를 웃돌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은이 발표한 ‘11월 국제수지(잠정)’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경상수지는 93억달러 흑자를 기록했다. 경상수지는 지난 5월(89억 2000만달러) 흑자 전환한 이후 7개월째 흑자 흐름을 보이고 있다.
경상수지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상품수지는 97억 5000만달러 흑자로 집계됐다. 1년 8개월째 흑자 기록을 유지했다. 상품수지를 구성하는 항목 중 수출은 571억달러로 전년동월비 1.2% 증가했다. 통관 기준으로는 반도체가 29.8%, 정보통신기기 8.5%, 철강제품 0.8% 증가하는 등 수출이 1년 2개월째 증가세를 보였다.
수입은 473억 5000만달러로 4.4% 줄어들며 2개월 연속 하락했다. 자본재(11.3%) 증가세가 지속됐으나 원자재가 10.2% 하락하고, 소비재도 -6.3%로 감소 전환했다.
송 부장은 “반도체와 정보통신기기 등 IT 품목은 견조한 수요가 지속되면서 증가세를 지속하는 모습”이라면서도 “석유제품과 승용차 등 수출이 감소했다”고 말했다.
1월부터 11월까지 합계하면 경상수지는 835억 4000만달러 흑자를 기록했다. 2023년 같은 기간(280억 7000만달러)과 비교해 554억 7000만달러나 늘었다. 지난 2015년과 2016년에 이어 역대 세번째 기록이다.
하지만 올해는 험로가 예상된다. 원·달러 환율이 지난해 말 1480원대까지 오른데다 트럼프 신정부 출범 등으로 인한 통상환경 불확실성과 중국과의 치열한 경쟁 등이 예상된다,
송 부장은 “수출 기업 입장에서는 가격 경쟁력을 높인다는 게 전통적인 시각이었으나, 최근에는 생산시설 해외 이전 등으로 수출의 환율 탄력성이 과거보다는 약화됐다는 분석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수출 경쟁력이 가격보다는 기술경쟁력 등 비가격적 요인으로 변화했기 때문에 단순히 환율보다는 품질, 브랜드 경쟁력, 기술경쟁력을 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송 부장은 “최근 환율 상승의 특징 중 하나가 달러 강세”라면서 “미국을 제외한 다른 나라에는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어 우리 수출에 악영향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환율 변동 자체보다는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정책 방향, 주요 수출 대상국의 경기 변화 등을 더 유의 깊게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작년 12월에 여행수지 확대됐을 가능성이 있는지. 연간 전망치 900억 달성 무난할 것으로 보이는데 이에 대한 전망은.
△여행수지는 연말 요인으로 겨울방학 시작되는 과정에서 출국자 수 확대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정국 불안이 일부 입국이나 출국을 위축시킬 수 있겠으나 연말 방학철 영향이 더 클것으로 예상한다.
12월에도 상품수지를 중심으로 상당폭 흑자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부 통과기준 무역 수치를 보더라도 11월보다 12월에 흑자폭이 더 늘었다. 이를 기초로 판단해보면 상품수지는 양호한 수준을 나타낼 것으로 보이고. 흑자 규모는 조사국 전망치는 900억달러 상회할 것으로 본다.
-수출은 전월 대비 감소했는데, 부진의 원인과 수입의 경우 소비재가 감소 전환하고 승용차가 부진했는데 그 이유는. 또 금융계정은 파생금융상품이 늘어난 배경에 대해 설명해 달라.
△수출은 2023년 10월부터 플러스 전환이 됐는데 이에 따른 기저효과를 감안했을 때 증가율은 좀 낮아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반도체와 정보통신 기기 등 IT 품목은 견조한 수요가 지속되고 있는 반면 비IT 품목의 경우 석유 제품과 승용차 등이 감소했다. 석유 제품은 9월 이후 국제 유가가 많이 안정화되면서 가격 요인이 작용했다. 승용차는 10월부터 11월 초까지 부품 업체의 파업으로 인해 완성차 업체가 보유한 부품 재고가 소진이 돼 생산 차질이 발생한 요인이 있다. 전기차 수요 부진 영향도 일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입의 경우 자본재는 반도체 소재 중심으로 증가 폭이 늘었으나 소비재 측면에선 승용차 수입이 아주 크게 감소했다. 11월 말 폭설 영향으로 인해 통관이 지연된 측면이 있었고, 전반적인 소비 심리 악화 등의 영향도 있었다.
(이영우 국제수지팀 과장) 파생금융 상품의 증가는 외환 금융 상품을 중심으로 증가했다. 파생 상품의 순자산 증가는 통상 거주자의 손실이 발생했다는 뜻을 의미한다. 그 이유는 우리나라의 경우 수출이 수입보다 많기 때문에 선물한 외환 선물한 매도 포지션 비중이 높다. 그래서 매도 포지션 비중이 큰 경우에는 환율이 상승할 경우에는 손실이 발생하고, 환율이 하락할 경우에는 이익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 연간 환율 흐름을 보면 환율이 크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기 때문에 환율 상승에 의해 외환 관련 파생 상품에서 순자산 증가로 나타났다고 보면 된다.
-트럼프 행정부 출범으로 인한 위험요인은.
전반적으로 보호무역 기조가 강화되고 글로벌 무역 갈등이 격화될 경우에는 무역 정책 불확실성을 키우는 요인이 될 것이다.
-대미 수출 및 대중 수출 전망과 계엄사태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이후 환율이 많이 뛰었는데, 이후 관측은.
△대미 수출은 미국의 견조한 소비와 투자 확대에 힘입어 크게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대중 무역 수지 경우 중국의 경기 둔화와 자체 부품 자체 조달 증가 등이 있었으나 반도체를 중심으론 회복되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
환율은 과거와 최근 흐름이 같진 않은데, 통상적으로 수출 기업 입장에서는 원달러 상승은 제품 가격을 달러로 환산했을 때는 높게 판매를 할 수가 있다. 반면 원자재를 수입하는 경우에는 가격 부담이 생긴다. 지금까지는 전통적으로 이런 측면이 있었는데, 최근에는 생산 시설이 해외 이전으로 나가면서 수출의 환율 탄력성이 과거보다는 조금 약화됐다고 보고 있다. 또 우리나라의 수출 경쟁력이 옛날에는 가격 중심이었다면 지금은 이제 기술이나 브랜드 등 비가격적 요소 중심으로 변화한 측면도 고려해야 한다.
아울러 최근 환율 상승은 특징 중 하나는 달러화의 강세 요인이 크다. 이 부분은 글로벌 투자나 글로벌 수입 수요는 미국은 잘 되더라도, 다른 나라가 얕아질 수가 있어 우리 수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순 있다. 그래서 환율 변동 그 자체보다는 추후 트럼프 행정부의 정책 방향과 주요 수출 대상국의 경기 변화 등이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 실적도 어닝 쇼크가 나왔다. 반도체 수출 전망은.
△현재 반도체의 경우 고사양 반도체 수요가 견조한 상황이다. 수출 증가세는 유지할 것으로 보여진다. 다만 2025년 들어서는 전체적으로 수출 증가율은 올해보다는 낮아지지 않을까 예상된다. 통상 환경의 불확실성이 있고, 주력 품목인 반도체는 중국과 경쟁이 이뤄지는 측면이 있기 때문이다.
삼성전자의 경우 외국인 증권 투자를 살펴보면 영업 실적이 둔화되는 게 작년 하반기 나타났고, 투자 심리도 다소 약화되는 모습이었다. 12월의 경우에는 국내 상장 주식과 채권도 이제 매도세를 기록했는데, 주식 순매도 규모가 11월보다는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향후 상황은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환율이 수출에 미치는 영향은 과거보다 희석됐다고 해석해도 되는지.
△수출의 경상 수지 측면에서 봤을 때 환율의 특정 레벨 자체가 중요한 것은 아니다. 환율의 가격 요인도 중요하지만 글로벌 환경이나 각국의 정책에 따라 여건이 바뀌느냐 이 부분을 봐야 한다. 수입의 경우에는 수입액이 환율로 인해서 당연히 높아질 수밖에 없고, 이 부분에 있어서는 아무래도 원가 부담으로 작용 할 수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