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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최근 전기차(EV)와 관련된 배터리 폭발 등 안전 문제 이슈로 성장세에 제동이 걸린 가운데 새로운 기술개발 및 특허출원이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특허청, 한국특허기술진흥원, EV 관련 업계 등에 따르면 글로벌 전기자동차 판매는 2021년 670만대에서 올해 1500만대로 급성장했다. 글로벌 전기차 충전 시장도 2022~2028년 9배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이 중 국내 전기차 충전기는 올해 9월 기준 24만 3000대이다. 충전기 1대당 전기차 대수는 한국이 2대, 중국 8대, 유럽 13대, 세계 평균 10대 등으로 집계됐다.
반면 우리나라의 고속충전기 비율은 10.8%에 불과해 완속충전이 아닌 급속충전에 대한 수요를 감안, 이 비율을 늘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EV 관련 전문가들은 “공동주택이 많은 한국에서는 전기차 충전수요가 증가할 경우 충전기를 비롯해 변압기, 송전선 등 전력인프라의 교체가 수반돼야 하며, 화재 위험요인 등 제약이 많아 충전인프라 확보에 한계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공용부지에 급속충전기 설치가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환경도 충전기 설치 보조금 사업과 관련해 2025년부터 급속충전기에 대해 50% 늘리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한편 특허청은 6일 서울 강남의 특허청 서울사무소에서 전기차(EV) 충전 인프라 업계와 EV 충전 인프라 핵심기술인 고속충전 및 충전안전기술에 대한 지식재산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서 특허청은 EV 고속충전 및 충전안전기술에 대한 특허출원동향 및 국내외 특허심사경향을 소개하고, 고품질 특허심사서비스 제공을 위해 업계의 기술개발 동향 및 지재권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한편, 상호 관심사항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임영희 특허청 전기통신심사국장은 “탄소중립시대 친환경 EV 보급 확산을 위해서는 EV 충전 인프라의 확충이 아울러 확대돼야 한다”면서 “핵심기술인 EV 고속충전 및 충전안전기술을 중심으로 충전 인프라 분야 전반에 대하여 우수한 특허를 선점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