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역세권 2030청년주택’ 사업 진행 경과와 향후 추진 사항을 1일 발표했다.
시범사업지 2곳 선정…금융 지원책도 마련
역세권 2030청년주택은 공공과 민간이 함께 힘을 합쳐 임대주택을 지어 청년에게 입주 우선권을 주는 사업이다. 서울시는 3년간 한시적으로 역세권 민간토지 용도지역 상향, 절차 간소화, 세제 혜택 등을 지원하고 민간사업자는 임대주택을 지어 청년에게 입주 우선권을 준다. 도시근로자 평균 소득 100% 이하인 20~30대 청년은 누구나 입주할 수 있다.
서울시는 지난 3월 관련 정책 발표 이후 두차례에 걸쳐 230건이 넘는 사업 신청을 받았다. 시는 우선 1차로 접수된 사업 신청서 164건 가운데 사업이 가능하다고 판단된 87건(총 사업면적 25만 8792㎡)에 대해 연내 사업이 가시화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공급 가능한 청년주택은 2만 5852가구(공공임대 4830가구, 민간임대 2만 1022가구)다.
시범 사업지로 선정된 한강로2가(1088가구 규모)와 충정로3가(499가구 규모) 2곳 총 1587가구는 오는 11월 착공, 빠르면 내년 말부터 청년들에게 공급된다.
한강로2가 사업지에는 서울글로벌창업센터와 서울청년창업플러스센터 등 인접한 청년 인프라시설과 연계한 청년 활동시설을, 충정로3가 사업지에는 주변 대학 및 문화예술공간과 연계한 문화시설을 청년 커뮤니티 시설로 조성할 계획이다.
시는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토지주 등 민간 사업자를 돕는 청년주택 통합실무지원단을 운영하고 맞춤형 사업설명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사업 참여 의지가 있지만 자금 조달 능력이 부족한 토지주를 위해선 시중 대출의 한도와 금리보다 조건이 좋은 전용 금융상품을 개발해 출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달 31일 KEB하나은행과 업무협약을 체결, 이달 중 청년주택 특화 금융상품을 출시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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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세권 청년주택은 서울의 임대주택 공급 부족도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전체 청년주택의 20~30%는 시세의 60~80%로 공급되는 공공임대주택이고 나머지도 임대의무기간(8년)과 임대료 상승률이 연 5% 이내로 제한되는 준공공임대인 만큼 주변 임대주택시장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다. 김규정 NH농협증권 부동산전문위원은 “임대주택 2만 5000가구는 공급 규모 측면에서 적지 않은 물량”이라며 “청년주택이 들어서면 임대료 하락이나 공실 증가 등 주변 민간 임대주택시장이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임대주택 건립에 대한 지역 주민의 반대도 거세다. 서울시가 사업대상지 87곳을 선정해 놓고도 구체적인 지역을 공개하지 않은 것도 이같은 우려 때문이다.
박원갑 KB국민은행 부동산 수석전문위원은 “소비 성향이 높은 청년층 주거 단지가 공급되면 주변 상권 흐름에 큰 도움이 되면서 호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며 “다만 강남이나 홍대처럼 이미 개발이 잘 돼 있는 지역은 임대주택이 들어오는 것에 대해 반기지 않을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