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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림수산성은 3일 올해 1~7월 쌀 수출량이 전년동월 대비 23% 증가한 2만 4469톤(t)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쌀 수출금액도 전년동기 29% 증가한 64억 6200만엔으로 역대 최고였다. 쌀 품귀현상이 심했던 7월에도 전년동월 대비 6.8% 증가한 3663톤(t)이 수출됐다.
일본 경제신문인 니혼게이자이는 스시 등 쌀을 소비하는 외식문화가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며 소비처가 늘어났고 엔저의 영향력으로 수출 경쟁력이 강화됐다고 분석했다.
할인점 ‘돈키호테’를 운영하는 팬 퍼시픽 인터내셔널홀딩스의 해외 점포 ‘DON DON DONKI’ 60여곳에서 쌀과 즉석밥을 판매하고 있다. 일부 점포에서는 아예 정미기를 가져다 놓고 쌀을 판매해 호평을 받고 있다고 한다.
일본은 국내 인구 감소로 쌀 소비량이 줄어들 것으로 보고 보조금 정책을 활용해 주식용 쌀의 생산을 억제하고 사료용, 가공용 쌀을 생산하도록 해왔다. 또 수출용 보조금 제도를 도입해서 수출용 쌀 생산을 확대했다.
일본 농가 역시 매년 시세가 변화하는 국내산 쌀보다는 시세가 안정된 수출용 쌀을 확대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우쯔노미야 전국농업협동조합연합회(JA)에서는 지난달 28일 호주로 쌀 수출식을 거행했다. 우쯔노미야 JA 담당자는 “농가의 수익을 감안하면 장기적으로 해외 판로 개척은 필수”라고 말했다. 단위 JA 차원에서 직접 해외 수출하면 농가의 수익이 더욱 늘어나는 효과도 있다.
닛케이는 수출용 쌀을 국내용으로 전환하더라도 그 규모가 적은 만큼 쌀 품귀현상을 해소하진 못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다만 인구감소만을 고려해 주식용 쌀 생산량을 억제하는 현재 정책이 기후변화나 방일 외국인 관광객 수요 변화 등 외적 변수에 얼마나 취약한지 나타냈다며 이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정책 검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