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준영 "지방선거서 인천 기반 다져…목표는 전 석"[총선人]

국민의힘 인천시당위원장 인터뷰
"기초단체장·시의원 상당수 與…이제 바닥 돼"
인천숙원 교통문제 GTX-D·E 노선으로 실마리
"한동훈, 이재명보다 우위…공천 룰 정확하게"
  • 등록 2024-02-01 오후 2:12:28

    수정 2024-02-01 오후 7:25:33

[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당 전략기획부총장이자 인천시당위원장을 맡은 배준영 국민의힘 의원(초선, 인천 중·강화·옹진)이 온라인에서 쓰는 별칭은 ‘배준영영파’(영종도 파파)다. 영종 맘카페에서 직접 글을 읽고 주민과 소통하며 주민이 원하는 것을 듣고 있다. 오프라인 활동도 열심이다. 지난 4년 동안 지역구에서 마련한 간담회와 토론회는 90회가량으로 한 달에 두 번꼴로 열렸으며 지역을 위한 봉사활동도 30여차례 진행했다. 그가 ‘국민 눈높이 정치인’이라고 자부하는 이유다.

(사진=배준영 의원실)
4년 전 총선에서 배 의원은 인천 지역에서 유일하게 살아남은 국민의힘 후보였다. 동·미추홀을에 무소속으로 출마했던 윤상현 의원이 당선 이후 국민의힘에 복당하면서 인천 13석 가운데 겨우 2석이 국민의힘 몫이 됐다. 이번 4·10 총선에서 국민의힘의 인천 목표 의석수는 13석 전 석이다. 배 의원은 “인천시장과 기초자치단체장 11명 가운데 8명이 국민의힘이고, 시의원 3분의 2도 국민의힘으로 이제 (총선 흐름을 가져올) 바닥이 됐다”고 판단했다.

인천시민의 숙원 사업이던 교통 문제도 실마리가 풀리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25일 발표한 ‘출퇴근 30분 시대’ 정책엔 광역급행철도(GTX)-D·E 노선이 포함됐다. 배 의원은 “인천 지역 주민의 출퇴근 애환이 있어 대선 때 윤 대통령께 직접 말씀드려 공약에 포함됐다. GTX-D는 강남으로, E는 강북으로 각각 갈 수 있다”며 “철도 지하화 역시 경인선이 있어 호응이 괜찮다”고 전했다.

그 역시 의정 생활에서 △주민 대상 영종·인천대교 통행료 무료 △공항철도-버스 환승 할인 △동인천역사 재개발 △강화~서울 고속도로 추진 등을 이끌어냈다. 군사 규제를 해소해 여의도 3배 면적의 어장을 확대하고 인천 내항 8부두를 재개발한 것도 그가 추진한 사항이다.

국민의힘 리더인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도 상대당 리더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비해 우위에 있다고 배 의원은 주장했다. 그는 “당은 결국 사람 모임으로 리더가 중요하고 정치가 희망을 줘야 한다”며 “한 위원장은 사심 없다는 것을 공표했고 이번 총선에서 과반수를 차지하지 않으면 정치적으로 설 수 없어 진심을 갖고 뛰는 반면 민주당은 사람을 정해놓고 공천 룰(규칙)을 정하려다보니 겉으론 개혁적인데 (컷오프 사유가) 이재명 대표를 다 피해간다”고 꼬집었다.

한 위원장이 공언한 ‘시스템 공천’을 두고도 배 의원은 “앞으로 어떻게 보면 되는지 안다”고 장담했다. 그는 당 총선 전략을 짜는 전략기획부총장으로서 총선기획단에서 공천 룰 기틀을 잡기도 했다. 그는 “공관위는 룰에 맞춰 정확하게 할 것”이라며 “무리하게 (공천)하면 망하는데 왜 그렇게 하겠는가”라고 반문했다.

배 의원은 “유권자의 선택을 받은 윤석열 정부가 국정과제를 완수하려면 법안 298건을 제·개정해야 하는데 지금 100건도 통과되지 않았다”며 “제대로 정책해 보지도 못하고 (민주당은) 발목을 잡는 데서 나아가 아예 자르려 한다. 이를 국민이 평가할 것”이라고 봤다.

(사진=배준영 의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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