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영화 쓰나미 온다"…철도노조, 서울역서 대규모 결의대회

15일 태업 마지막 날 4000명 결의대회
"SR 부당특례, KTX와 통합 운영해야"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 면담 요구
  • 등록 2023-06-15 오후 3:21:35

    수정 2023-06-15 오후 3:21:35

[이데일리 조민정 기자] 준법투쟁(태업) 마지막 날을 맞아 전국철도노동조합이 철도 민영화를 반대하며 대규모 결의대회를 열었다.

전국철도노동조합이 준법투쟁을 시작한 8일 오전 서울역 대합실 전광판에 열차 운행 차질 관련 안내가 나오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철도노조는 15일 오후 2시 서울역 12번 출구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국토교통부는 철도를 쪼개 민영화하려는 계획을 진행 중”이라며 “민영화를 강행할 경우 총파업 등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투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정희 공공운수노조 위원장은 “윤석열 정부가 들어서면서 철도 민영화 종합판이 나오고 있다”며 “철도 민영화뿐 아니라 가스, 전기, 송전을 모두 민영화해 대한민국의 공공기관을 민간의 먹잇감으로 넘기려는 정권에 맞서야 한다”고 했다.

이날 결의대회는 서울, 부산, 대전, 영주, 호남 등 전국 각지에서 노조원 4000여명이 참여했으며, 이들은 △SR 부당특례 규탄 △수서행 KTX 운행 △민영화 중단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 면담 등을 요구했다.

노조에 따르면 SR은 철도공사의 업무지원이 없다면 스스로 생존할 수 없는 기업으로, 2019년부터 정부는 SR 부채를 면허유지 수준인 150%로 낮추기 위해 각종 특혜를 제공했다. 아울러 국토부는 SRT 운행을 전라선과 동해선, 경전선으로 확대할 예정이지만 운행 차량이 부족해 정비 주기를 축소하는 등 비상식적인 방안을 고려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노조는 “지금도 SRT가 고장 등으로 운행을 못 할 경우 KTX를 대체 투입해 언제든 운행이 가능하지만 국토부에서 별다른 이유나 설명 없이 반대하고 있다”며 “고속열차의 정비를 축소할 경우 안전문제가 불거질 가능성이 크고, 경부선 열차 운행을 축소하면 시민의 반발 예상된다”고 했다.

노조는 KTX와 SRT의 통합 운영을 대안으로 제시하며, △운임 10% 이상 인하 △일일 좌석 최대 3만 석 증가 △일반열차 환승할인 30% 등 혜택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서울 지역 참석자들은 집회를 마치고 국토부 장관과 면담을 요청하며 용산 대통령실 앞으로 행진한 뒤 해산했다.

앞서 지난 8일부터 15일까지 철도노조의 태업으로 수도권 전철 50여편이 지연 운행된 바 있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에 따르면 이날 정오 기준 지연 운행된 경인·경부선 전동열차(수도권 전철)는 모두 39편으로 파악됐다. 전날에도 출퇴근 시간대를 비롯해 모두 500여편이 지연 운행된 것으로 전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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