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철 더불어민주당 국토교통위원회 전문위원이 24일 국토교통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15개 공항의 경비·보안요원 4145명 중 3616명(87%)이 협력업체 직원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중 우리나라의 제1관문인 인천공항은 그 비율이 97%에 달했다. 경비요원은 총 1182명 가운데 1144명(97%)이 협력업체 직원이었고 보안 요원은 총 1129명 중 1091명(97%)이 협력업체 직원이었다. 김포공항도 551명 가운데 417명(76%), 김해공항 312명 중 259명(83%), 제주공항은 394명 중 344명(87%)이 협력업체 직원이었다.
특히 양양공항과 포항공항은 보안 요원 모두가 협력업체 직원이었다. 북한과의 접경지역인 양양공항은 그 지리적 위치로 인해 테러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큰 데도 2명 모두 공항공사의 청원경찰이 아니었다. 포항제철 등 국가전략산업이 밀집한 포항공의 경우에도 활주로 재포장을 이유로 협력업체의 보안검색 요원마저도 배치하지 않았다.
이들 협력업체와의 위탁 계약은 대부분 박근혜 정부에서 처음으로 체결됐다. 28건 중 27건이나 된다. 또 일부 업체들이 경비 보안업무를 독과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4년말부터 (주)유니에스는
김우철 위원은 “이명박 정부 때까지는 공항공사의 청원경찰이 공항의 보안·경비 업무를 맡아왔으나 경영합리화라는 미명하에 현 정부 들어서 아웃소싱을 하기 시작했다”며 “국정감사 때마다 여야 의원들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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