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강소영 기자] “이거 먹고 체중이 3kg 빠졌어요” “이걸 발랐더니 흉터가 없어졌어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SNS에 식품 및 화장품 등에 대한 허위·과대 광고를 한 인플루언서들을 대거 적발했다.
| 인스타그램 상 인플루언서의 식품 허위·과장 광고 사례. (사진=식약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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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일 식약처는 SNS에 공동구매 방식으로 구매를 유도하는 행위가 증가함에 따라 지난달부터 인플루언서들의 계정을 특별 단속했다고 밝혔다.
그 결과, 54개의 인플루언서 계정에서 허위·과대 광고 온라인 게시물 232건이 적발됐다.
적발된 사례 중에는 ‘심혈관, 성인병 예방에 도움’, ‘변비 해결’, ‘살이 찌지 않는 체질로 변화’ 등 질병에 효과가 있는 것처럼 광고한 게시물이 67건, 다이어트 효과 등 건강기능식품처럼 오인할 수 있는 광고 64건이 적발됐다. ‘체험기’라고 남긴 광고도 16건이 거짓이었다.
화장품의 경우, ‘이마가 봉긋하게 채워진다’며 보톡스나 필러 같은 시술 관련 표현으로 소비자를 현혹하는 문구 등이 적발됐다.
식약처는 이들 게시물의 삭제와 차단을 요청하고 행정처분과 수사를 의뢰한 상태다.
식약처 관계자는 “SNS에서는 다양한 정보를 자유롭게 얻을 수 있는 만큼 부당 광고에 쉽게 노출될 수 있으므로 현혹되지 않도록 특히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