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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대한통운에 따르면 이번에 개발되는 과제는 ‘로봇을 활용한 간선화물 물류 운송 차량 하차 작업 시스템 개발’과 ‘다양한 패턴 및 무작위 순서로 공급되는 박스 물성 분류용 로봇 팔레타이징 시스템 개발’ 두 개다. CJ대한통운과 중소기업, 대학교가 공동으로 진행한다.
먼저 하차 자동화 기술은 간선화물차에 벌크 형태로 쌓여 있는 박스, 비닐 파우치, 마대 등 다양한 형태의 화물을 인식하고 피킹·운반할 수 있는 하차 자동화 시스템 개발과 현장 적용이 목표다. 2024년 12월 31일까지 개발 완료할 예정이다.
로봇 팔레타이징은 수작업으로 진행하는 팔레트 위 박스 적재 업무를 로봇과 비전을 이용해 무인화하는 기술이다. 소터 가동률을 높이고 센터 운영을 최적화하는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개발 기간은 2022년 12월 31일까지다.
이 과제는 씨엔아이를 주관기관으로 가치소프트, 성균관대학교, CJ대한통운이 참여하며 로봇팔레타이징 시스템, 알고리즘, 그리퍼 등을 개발한다.
김경훈 CJ대한통운 TES물류기술연구소장은 “사람과 로봇과 시스템이 안전하게 공존하는 물류센터를 구현해 사람이 사람답게 일하면서 효율성이 높은 물류 환경을 만들겠다”며 “로봇이 사람처럼 일하고 데이터로 미래를 보고 언제나 연결된 물류서비스 구현을 비전으로 기술의 CJ대한통운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