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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인천경제청은 미단시티에서 교육연구시설용지 10만1000㎡(3개 필지) 중 6만9000㎡(2개 필지)에 국제학교(초·중·고교)를 짓고 나머지 3만2000㎡(1개 필지)를 지원시설용지로 변경해 수익시설을 짓는 방안을 세웠다. 인천도시공사 소유의 토지를 학교법인에 임대하거나 업체에 팔아 건물을 짓는 방식이다.
교육용지와 지원용지 중 어느 부지를 먼저 활용하느냐에 따라 방법이 2개로 나왔다. 첫째 방식은 학교법인에 전체 부지 10만1000㎡를 임대해 국제학교를 짓거나 6만9000㎡에만 학교를 짓고 지원용지 3만2000㎡에 대해서는 우선매수권을 부여하는 것이다. 둘째 방식은 업체가 구성한 컨소시엄이 지원용지를 사서 먼저 개발해 거기서 나온 수익으로 학교를 짓게 하는 것이다.
인천경제청은 건축비 부담 때문에 학교법인의 재원 마련이 어려울 것으로 보고 둘째 방식이 현실적이라고 판단해 지난 6월 영종도에서 설명회를 열었으나 다수의 주민이 반대했다.
경제청측은 첫째 방식으로 공모할 경우 참여할 학교가 없기 때문에 둘째 방식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설명했으나 결국 주민 반발에 밀려 재검토하게 됐다. 경제청은 첫째 방식에 대한 학교법인의 공식적인 의사 타진도 없이 참여 가능성이 적다며 둘째 방식을 적극적으로 제시해 주민의 질타를 받았다.
이에 경제청은 지난달 23~28일 뒤늦게 외국학교법인 대상으로 의견조사를 했고 2개 법인이 첫째 방식에 참여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개 법인은 둘째 방식을 선호한다고 표명했다. 첫째 방식을 선택한 2개 법인에 상세재원계획서를 요구했으나 받지 못했다고 경제청은 설명했다.
주민단체인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는 “둘째 방식은 개발업자 배 불리기, 사업보전 책임 등의 문제가 있다. 부실행정으로 어렵다”며 “교육용지 3개 필지에 학교를 짓는 방안을 신속히 수립해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인천경제청은 “첫째 방식을 선호한 2개 법인이 상세재원계획서를 내지 않아 학교를 건축할 여건이 되는지 모르겠다”며 “현재는 첫째·둘째 방식과 다른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10월까지 수립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