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컴퓨터, 휴대전화 등의 많은 사용으로 자세가 구부정한 직장인, 무거운 가방을 메고 다니며 자세가 구부정한 학생들의 경우 목디스크와 같은 질환이 없더라도 목, 어깨 통증이 발생하고 악화될 수 있다.
김지용 청연한방병원 원장은 “목 뼈(경추)들은 머리의 무게를 지탱해주기 위해 C자 모양의 커브형태를 이루어야 하는데 현대인들은 바르지 못한 자세 등으로 인해 경추가 일자목이나 역커브의 형태를 띠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경추가 머리의 무게를 제대로 받쳐주지 못하게 되고 목과 어깨 주변의 근육들이 머리의 무게를 추가로 지탱하다 보니 목, 어깨주변의 근육통이 발생하게 된다”면서 “특히 이런 목, 어깨 통증은 두통과 어지럼증까지 유발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김원장은 “보통 두통이나 어지럼증이 발생하고 심해지면 머리 쪽에만 원인이 있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두통, 어지럼증이 발생하는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가 목 어깨주변부터 시작된 근육의 과긴장상태”라고 지적했다.
도침은 한방외과 영역의 치료기술로 끝 부분이 미세한 칼로 되어 있는 침을 말한다. 0.5~1.0mm 두께의 도침을 이용하여 근육, 뼈, 인대 등의 구조물에 의해 압박된 신경주변을 미세하고 정밀하게 넓혀주기 때문에 만성 통증을 효과적으로 해소한다. 여기에 해당 통증부위의 염증을 제거하고 혈액순환, 재생을 촉진하는 약침치료를 결합하면 만성 목, 어깨 통증에 효과적이다.
평상시 한파로 목, 어깨 통증이 더 심해지는 것을 막고 두통, 어지럼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외출 전 후 스트레칭과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근육의 경직과 과긴장을 해소하고 혈액순환을 도와 목, 어깨 통증을 예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목 주변 근육 문제로 인한 두통과 어지럼증도 완화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