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추천하고 책의 내용을 묻는 질문에 답하는 인공지능(AI) 챗봇이 조만간 교보문고 사이트에 등장할 전망이다. AI 스타트업 업스테이지는 16일 서울 페럼타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챗GPT 기반 AI 챗봇 ‘애스크업’의 ‘서제스트(Seargest·검색+추천)’ 기능을 처음 선보이고 이런 계획을 밝혔다.
|
애스크업은 업스테이지가 카카오톡에서 운영하는 챗GPT 기반 AI 챗봇이다. 업스테이지는 챗GPT가 나온 지 이틀 만에 애스크업을 내놓으며 빠르게 이용자를 모았다. 현재 이용자 수가 100만명에 달한다.
김재범 업스테이지 퍼스널라이제이션AI 기술팀 리더는 “단순히 책 정보만 추천받는 게 아니라 책의 저자나 속성 정보에 대해서도 쉽게 질문하고 대답을 얻을 수 있다”며 “처음 쓰는 사용자에게는 기본적인 검색, 추천 기능이 제공되다가 데이터가 쌓이고 학습하기 시작하면 그 다음부터는 개인화된 추천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업스테이지는 주력 솔루션인 광학문자인식(OCR) 기반 AI 솔루션 ‘다큐먼트 AI 팩’과 애스크업 서제스트를 앞세워 내년 손익분기점을 넘긴다는 계획이다. 기울어지거나 구겨진 이미지, 흑백 이미지까지 정확하게 읽어내는 다큐먼트 AI 팩을 삼성생명, 한화생명 등 보험사에 공급하며 올해 들어 이미 50억원 상당의 계약을 맺은 상태다.
이날 업스테이지는 ‘버터맥주’ 제조사인 부루구루와 협업해 ‘애스크업 레몬 스파클 하이볼’을 출시한다고도 밝혔다. 하이볼 레시피과 캔 디자인을 AI가 만들었다. 캔에 있는 QR코드를 찍으면 애스크업이 곁들일 만한 음식도 추천한다. 올해 초 독일 맥주인 벡스가 챗GPT와 이미지 생성AI ‘미드저니’를 활용해 한정판 맥주를 만들고 마케팅까지 진행한 적이 있는데 비슷한 시도다. 이 하이볼은 오는 17일부터 GS25에서 판매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