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그룹, ‘쓰레기 없는 날’ 챌린지에 임직원 전사적 동참

‘잔반 제로’, ‘다회용컵 사용’ 등 활동
연말까지 탄소저감 캠페인도 펼쳐
계열사 업사이클링, 플로깅 등 실시
  • 등록 2022-09-07 오후 3:00:00

    수정 2022-09-07 오후 3:00:00

[이데일리 박민 기자] SK(034730)그룹은 유엔(UN)이 정한 ‘푸른 하늘의 날’을 맞아 관계사 임직원들이 ‘쓰레기 없는 날’(Zero Waste Day) 챌린지에 전사적으로 동참했다고 7일 밝혔다. 아울러 친환경 경영 일환으로 연말까지 ‘탄소 줄이고, 자원 돌리고’ 캠페인을 진행하기로 했다.

SK그룹 임직원들이 7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쓰레기 없는 날’(Zero Waste Day) 챌린지에 참여한 뒤 SNS에 올린 인증샷. (사진=SK)
SK에 따르면 이날 대한상공회의소 주도 신기업가정신협의회(ERT)가 경제계 공동 챌린지로 제안한 ‘쓰레기 없는 날’ 행사에 서울 종로 SK서린빌딩과 을지로 T타워, 경기 이천과 충북 청주 SK하이닉스 빌딩 등 SK 관계사 전국 사옥에서 임직원들이 참여했다.

임직원들은 각 사옥에서 △잔반 남기지 않기 △다회용컵 사용하기 △재활용·재사용 제품 사용하기 △페이퍼리스(Paperless) 실천 등 쓰레기가 나오지 않도록 친환경 활동을 벌였고, 이를 개인 SNS에 인증하며 서로를 응원했다.

이날 구내식당에서 잔반 없이 음식을 깨끗이 비운 식기 인증샷들이 잇따라 올라왔고, 팀 단위의 텀블러·머그잔 사용 결의, 중고물품 기부, 다회용기 음식 포장 등과 관련된 인증샷들도 공유됐다.

SK는 지속가능 성장 및 사회를 위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추구해왔고, 특히 △2050년 이전 넷제로(탄소중립) 달성 △2030년 기준 전 세계 탄소감축 목표량(210억톤)의 1%를 SK가 감축 담당 등 친환경 경영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SK는 이번 챌린지와 별개로 친환경 경영 일환으로 ‘탄소 줄이고, 자원 돌리고’ 캠페인을 연말까지 진행할 계획이다. 이 캠페인은 각 관계사 별 프로그램과 그룹 프로그램을 통해 ‘따로 또 같이’ 진행된다.

예컨대 SK하이닉스(000660)는 각 사옥에 투명페트병 무인 수거기를 설치해 운영 중이다. 수거기는 비전(Vision) AI 기술 등을 적용해 SK텔레콤과 공동개발한 것으로 라벨이 제거된 투명 페트병만 담을 수 있다. 페트병 1개당 구성원에게 50원씩을 적립해 줌으로써 참여를 독려한다.

SK(034730)실트론은 에코백, 텀블러, 종이백 등을 구성원들로부터 기부받아, 사회적기업의 업사이클링 기술을 통해 새 제품을 만든 후 취약계층 아동에 전달하는 등의 캠페인을 열고 있다.

SK이노베이션(096770)은 ‘산(山)과 바다(海)를 참(眞)으로 아름답게(美)’ 표어를 내건 ‘산해진미 플로깅’을 통한 환경봉사 활동을 벌여오고 있다.

SK 관계자는 “연말까지 캠페인에 참여한 구성원들은 자신들의 친환경 활동을 SK㈜ C&C가 개발한 모바일앱 ‘행가래’(행복을 더하는 내일)에 기록함으로써 캠페인을 통한 사회적가치 창출 총량을 확인할 수 있다”며 “회사는 구성원들이 창출한 사회적가치 총액만큼 매칭펀드를 조성해 기후와 환경 문제 해결에 후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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