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희 현대차 재경본부장(사장)은 23일 3분기 실적발표 IR에서 “내년 출시될 신차들이 많다”며 “투싼과 엘란트라(국내명 아반떼)의 신형이 출시돼 전체 판매량이 올해보다 나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사장은 “경기둔화로 세계적으로 자동차 업종의 주가가 하락하고 있다”며 “올해는 세계 자동차산업수요가 작년보다 3.3% 증가한 4370만대로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이는 2010년 이후 가장 낮은 성장률이다. 내년 자동차 산업수요는 올해보다 4.2% 증가한 4420만대로 예상되고 있다.
이 사장은 “미국 금리인상이 예상돼 할부금융 금리도 오르며 주춤할 것으로 예상되고 유럽발 경제위기 얘기도 나오고 있다”며 “중국이 둔화되긴 해도 중국과 인도 시장이 전망이 좋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두시장이 내년 실적을 견인할 것이라는 예상이다.
이 사장은 “3분기는 올해 들어 환율 상황이 가장 좋지 않았다”며 “4분기 환율이 좋아지면 수익성을 만회할 것”이라고 봤다.
이어 ‘때문에 판촉 프로그램도 시승행사 위주로 하게 될 것“이라며 ”한번 타본 사람이 성능을 인정하고 판매로 이어져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엔진 다운사이징 트렌드에 맞춰 쏘나타에도 다운사이징 엔진을 장착한다는 소식도 전했다.
이 사장은 “이달 미국에서 신형 쏘나타 1.6 터보 엔진 장착 모델이 출시된다”며 “다운사이징 트렌드에 맞춰 다양한 차종에 터보 적용해 연비 개선하고 있다”고 밝혔다. 차후 파워트레인 개발도 끝나 곧 새로운 파워트레인을 장착한 모델도 선보일 예정이다.
한편 현대캐피탈과 현대카드의 GE 지분인수과 관련해선 합작계약의 보완작업과 개선작업에 착수한 것은 맞지만 결정된 것은 없다고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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