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는 13일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2023년도 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평가는 2022년도 방송시장의 단위시장을 △유료방송시장 △방송채널거래시장 △방송프로그램거래시장 △방송광고시장으로 획정해 단위시장별 경쟁상황을 평가한 것이다.
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 결과 OTT 사업자 매출, 이용률, 유료 이용자 비율 등이 전반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플릭스의 2022년 국내 매출은 전년 대비 22.4% 증가한 7733억 원을 기록한 가운데, 웨이브는 2735억원으로 전년 대비 18.9% 증가, 티빙은 전년 대비 88.2% 증가한 2476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단, 국내 OTT 업체들은 콘텐츠 투자 등으로 인해 영업손실 규모 또한 증가했다. 지난해 OTT 이용률은 77.0%로 3년 전과 비교해 10.7%포인트 성장했다. 유료결제 이용자 비율 또한 57.0%를 기록해, 35.3%포인트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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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의 협상력이 줄어들 수 있다는 분석도 나왔다. OTT 이용으로 인한 실시간 방송채널 이용시간 감소로 방송채널사업자의 협상력이 줄어들 수 있으며, 방송채널을 통해서 제공되는 인기 콘텐츠를 OTT 등을 통해 시차 없이 이용 가능하게 될 경우 OTT와 유료방송 사이의 대체성 역시 증가될 것으로 예견됐다.
방송광고시장에서는 방송광고가 주목도, 도달률 등의 측면에서 다른 광고 매체보다 비교우위를 갖고 있어, OTT 광고가 아직까지는 방송광고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 것으로 분석됐다. 다만, 디지털광고 시장의 성장, OTT 사업자의 광고사업 확대 등 광고시장의 전반적 변화가 장기적으로는 방송광고시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됐다.
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은 사무처에 “최근 OTT의 성장이 방송시장 전체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어, OTT와 방송사업자가 합리적인 경쟁을 펼쳐 수 있도록 OTT 시장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해 보인다”며 “방송 시장의 경쟁 상황 변화 추이를 반영해서 규제의 형평성을 확보하고 시장 변화에 시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관련 정책 추진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