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重, 소형LNG선 2척 수주.."LNG벙커링선 시장도 진출"

대한해운과 건조계약 체결..통영~제주 LNG 운송
한국형화물창 LNG선 수주 독점..독보적 건조경험
  • 등록 2017-05-22 오후 1:00:00

    수정 2017-05-22 오후 1:00:00

경남 거제시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 전경.(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남궁민관 기자] 삼성중공업(010140)대한해운(005880)으로부터 소형 LNG(액화천연가스)선 2척을 약 1억달러에 수주했다.

22일 삼성중공업에 따르면 이번에 수주한 LNG선은 한국가스공사(036460)가 경남 통영에서 제주도로 LNG를 운송하는 데 사용될 예정이다. 지난달 한국가스공사가 실시한 LNG 수송입찰에서 20년간의 운송계약을 따 낸 대한해운이 이에 필요한 선박을 삼성중공업에 발주한 것이다.

선박은 7500㎥급 LNG선으로 국내 기술로 개발한 한국형화물창(KC-1)을 장착하며, 2척 중 1척은 LNG 급유 기능을 갖춘 LNG벙커링 겸용선으로 건조될 예정이다. 납기는 각각 2019년 5월과 12월까지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수주로 삼성중공업은 한국형화물창을 장착하는 KC-1 타입 LNG선에서 독보적인 건조경험을 축적하게 됐다”며 “소형 LNG선과 LNG벙커링선 시장에도 진출하는 등 일석이조의 효과가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한국형화물창은 한국가스공사와 국내 조선3사가 LNG선 화물창의 기술자립을 위해 순수 국내 기술로 공동 개발한 시스템이다. 삼성중공업은 지난 2015년에 17만4000㎥급 KC-1 타입 LNG선 2척을 국내 최초로 수주한 데 이어, 이번에 다시 소형LNG선 2척을 KC-1 타입으로 수주함으로써 이 분야에서 독보적인 건조경험과 기술을 축적할 수 있게 됐다.

또 이번 수주를 통해 향후 시장 확대가 예상되는 소형 LNG선과 LNG 벙커링선 분야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했다. 중국과 동남아 지역의 LNG 수요 증가에 따라 연안 운송에 필요한 소형 LNG선 수요가 증가할 전망이다.

2020년부터 선박 연료의 황 함유량을 0.1%로 제한하는 SOx 규제가 시행됨에 따라 LNG를 연료로 사용하는 LNG추진선 발주도 늘어날 전망이며, 이에 따라 LNG추진선에 연료를 공급하는 LNG벙커링선의 신규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삼성중공업은 이번 수주를 포함해 올해 유조선 8척, LNG선 2척, LNG-FSRU 1척, 부유식 원유생산설비(FPU) 1척 등 총 12척, 23억달러를 수주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제네시스 GV80 올블랙
  • 김희애 각선미
  • 인간 복숭아
  • "사장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